불확실성의 시대,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버려야 할 것인가!
“고(高)성장 시대에는, 리더가 누구라도 성과가 난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저(低)성장의 시대에는, 업무를 맡은 사람의 자질에 따라 그 결과가 확연히 달라진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위기의 시대에 리더가 짊어지게 될 무게감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이 책의 서문에도 밝힌 것처럼 ‘불확실성의 시대 속 길을 잃은 리더에게, 매일매일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의심하고 있을 사람들에게 변하지 않는 나침반을 제공하고 싶었다’는 이나모리 가즈오. 80년 경영 인생을 묵묵히 걸어가면서 알게 된 가치들을 그는 이 책을 통해 꾸밈없이 들려준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새롭게 습득해야 할 기술과 정보들은 넘쳐나고, 그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예상하는 게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현 시기, 이 시대를 견뎌내야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불안할 수밖에 없다. 그럴 때, 마음을 다잡으려면 변화하는 것의 뒤를 맹목적으로 쫓기보다 변하지 않는 가치들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그것을 붙잡아야 한다. 속절없이 흔들리는 불안한 마음을 그렇게 잠재우고 미래를 향해 계속 걸어가야 한다.
‘날것의 의지와 노력’, ‘나는 어떤 일을 하고 싶고, 어떤 일을 할 것이고, 결국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를 끈질기게 그리는 태도 등, 너무도 당연해서 진부하게 느껴지기까지 하는 이 가치들이 결국 어떤 결과를 불러오는지 이나모리 가즈오는 자신의 삶과 말을 통해,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직접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꿈을 이루고 싶다면,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하라.”
이나모리 가즈오가 평생 동안 지켜온 제1의 원칙!
선한 동기를 유지할 것, 겸손할 것, 열망하고 또 열망할 것, 창의적으로 일할 것 등등, 그가 평생에 걸쳐 추구했던 가치들은 다양하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매번 강조했던 것은 ‘노력’이었다.
“사람들에게 ‘열심히 일하고 있나요’라고 물으면 ‘예, 충분히 일하고 있습니다’라는 대답이 돌아옵니다. 그래서 그 다음부터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만큼 열심히 일하고 있나요’라고 묻기로 했습니다. ‘하고 있다’,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좀 더 진지하게, 좀 더 몰입해서 하지 않으면 일도, 인생도 제대로 굴러가지 않습니다. (이나모리 가즈오)”
그가 27세에 교세라를 창업했을 때 교세라는 언제, 어느 때 무너져도 이상하지 않을 영세 기업이었다. 그가 자신의 사업장을 지키기 위해 죽을힘을 다해 열심히 일하고 노력했던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 가진 게 적은 상태에서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노력’이라는 무기를 최대로 휘두를 수밖에 없다는 것을 그는 일찍 깨달았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첫 번째 가치를 ‘노력’으로 삼고, 자신에게도 직원들에게도 항상 강조했던 것이다. 즉, ‘노력하는 태도’를 잃어버린 사람은 자신의 가장 큰 무기를 잃어버린 셈이나 다름없다는 것을 그는 알고 있었다.
이처럼 ‘노력’의 가치와 그것에 대한 의지를 다시금 일깨운다는 점만으로도 이 책은 특별하다. 그것 하나만 붙잡아도 오늘의 시간이 어제와는 다르게 흘러갈 수 있음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더불어 일과 사람을 대하는 태도와 마음가짐 등 업무와 인생을 꾸려가는 데 필요한 가치들도 함께 담겨 있어, 돌파구를 마련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이야말로 의미 깊은 선물이 될 것이다.
“이제 다 끝이라고 생각될 때가 바로 시작할 때”
‘더 이상은 안 되겠다’ 싶을 때 다시 일어서게 만들어 줄 뜨거운 권면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이나모리 가즈오는 일본 최고의 기업 교세라와 KDDI를 창업하고 파산 직전의 일본항공을 세계 최고의 수익성을 가진 항공사로 재건시킨 인물이다. 이 책은 모두가 불가능한 일이라 생각한 일본항공 재건을 맡은 2010년에 시작되어 4년간의 정리 작업 끝에 탄생한 책으로, 교세라 그룹 신입사원 교육에 사용되는 ‘리더 입문서’이기도 하다.
그 당시 가장 큰 위기 앞에서 누구보다 크게 무너진 이들을 위해 이나모리 가즈오가 진심으로 전하고자 하였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이 책은 ‘부러지지 않는 마음’이라는 제목처럼 어떤 역경 속에서도 꺾이지 않는 정신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특히 “끝이라고 생각될 때 한 발짝 더 나아가는 것이 성공과 실패를 가른다”라는 그의 메시지는 좌절의 순간에 놓인 독자들에게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이나모리 가즈오가 경영자로 살아온 약 80여 년의 인생을 누군가의 리더로 활약하며 체득한 지혜는 구체적이고 또렷한 언어가 되어 읽는 이의 마음을 북돋는다. 그는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 ‘자신의 능력을 미래진행형으로 생각하기’, ‘마음을 드높여 경영에 몰입하는 법’ 등의 조언을 통해 어떻게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 책은 단순한 경영 전략을 넘어 인생의 철학으로 확장되어 독자들이 인생의 모든 국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혜의 보고이다. 무너질 것 같은 순간에도 “마음이 무너지지 않으면 그 무엇도 무너지지 않는다”는 이나모리의 철학은 독자들에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준다. 경영자뿐만 아니라 삶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은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는 영감과 지혜를 선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