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ined Speaker가 되기 위한 첫 관문, 영어 낭독
낭독 훈련은 ‘영어로 자신과 대화하는 연습’입니다. 이 낭독 훈련을 통해 영어를 보다 잘하는 것처럼 들리게 하는 ‘형식적 유창성’이 단시간 내에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스피킹은 크게 내용(contents)과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는데, 쉽게 말해, ‘무엇에 대해 말하는가’와 ‘어떻게 말하는가’입니다. 스토리 낭독 훈련으로 ‘어떻게 말하는가’와 ‘무엇에 대해 말하는가’를 동시에 채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의 구성
스토리 낭독 훈련은 스토리 입력하기, 훈련한 내용 이해도 점검하기, Storytelling으로 나뉩니다.
낭독 훈련으로 스토리 입력하기
Listen
낭독 훈련에 들어가기 전, 스토리를 잘 듣고 스토리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Listen&Repeat
한 문장씩 큰 소리로 따라 읽으며 내 것으로 만드는 순서입니다. 처음에는 스크립트를 보면서 큰 소리로 따라 읽고 다음에는 스크립트를 보지 않고 듣고 따라서 낭독합니다.
Shadow Speak
스크립트 없이 오디오를 들으면서 섀도우스피킹(그림자 따라 읽기)을 합니다. 섀도우스피킹은 한 문장이 끝날 때까지 듣고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원어민의 음성을 들으면서 한 박자 천천히 따라서 낭독하는 훈련입니다. 즉, 따라 읽으면서 오디오에서 나오는 소리를 동시에 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훈련한 내용 이해도 점검하기
Questions&Answers
스토리 낭독 훈련을 열심히 한 후 주어진 질문에 대해 스토리에 나온 문장을 그대로 활용하여 소리 내어 답변합니다. Q&A 방식은 전체 스토리 암송에도 도움이 됩니다.
Summarize
앞서 낭독 훈련한 스토리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 은 무엇인지 말해 보는 순서입니다. 스토리의 주제나 교 훈을 어떻게 집약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소리 내어 말해 보세요.
* 기억하여 스토리텔링으로 출력하기
Storytelling
앞서 낭독 훈련한 스토리를 기억하여 실제로 스토리텔링 할 수 있는지 빈칸에 알맞은 말을 넣어 스토리텔링 합니다. 빈칸에 주어진 단어의 첫 철자나 우리말 해석을 참고해서 빈칸을 채워 말하고, 앞에 있는 청중들에게 스토리텔링을 해 준다고 상상하면서 연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