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국어도 수학도 중요하지만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을 익히고, 내가 태어나고 자란 우리나라에 대해 배우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배려를 아는 것 또한 중요한 배움의 하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나’와 ‘나를 둘러싼 사회’에 대해 주제별로 묶어서 배우는 것이 바로 통합 교과이다. 이 통합 교과가 고학년 때 배우는 과학, 사회, 도덕, 음악, 미술 등과 연계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통합 교과는 입학 전에 어떻게 준비해야 좋을까? 그 해답은 〈준비됐나요? 1학년〉 시리즈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시리즈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자 EBS 공채 강사인 백다은 선생님이 예비 1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낸 입학 준비서이다. 백다은 선생님은 저자, MC, 강연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교육 전문가로서, 관련 노하우를 총집합해 〈준비됐나요? 1학년〉 시리즈를 집필했다.
〈준비됐나요? 1학년〉 시리즈의 통합 교과편에는 ‘학교, 사람들, 우리나라, 탐험, 하루, 약속, 상상, 이야기’ 이렇게 총 8권으로 이루어진 통합 교과서를 8개의 장으로 나누어 꼼꼼히 실었다. 1장인 ‘학교’에서는 어떤 친구가 내 짝꿍이 될지 미리 상상해 보고, 2장 ‘사람들’에서는 주변의 고마운 사람들에 대해 떠올려 보고, 5장 ‘하루’에서는 건강한 하루를 보내기 위한 방법들을 그림으로 그려 볼 수 있다. 또 7장 ‘상상’에서는 거인 나라의 모습을 상상해서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아이가 스스로 활동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는 점이다. 교과서에서 다루는 내용을 직접 쓰고 그리며 상상하고 생각해 볼 수 있게 구성해, 아이 스스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1학년 때 배우게 될 통합 교과! 미리 경험해 보고 마음 가득 자신감을 키워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