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든 70세든 100세든, 건강한 뇌를 만들기 위해
일상 속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뇌 단련법의 모든 것
나이를 먹을수록 뇌가 망가져간다는 것은 당연한 상식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나이가 들며 기억력이 나빠지고, 이에 따른 실수도 늘어가는 것을 보면 이것이 사실 같지만, 한편으로 뇌는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해서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고, 조합하고, 나름대로 사고하며 상황에 적응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상황에 적응하는 유연한 뇌를 즐겁고 재미있게 훈련시켜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이 책은 총 5장에 걸쳐 설명한다.
1장에서는 간단한 시험을 통해 뇌의 메모를 사용하는 감각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뇌의 메모를 사용하는 훈련을 통해 두뇌 능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피라미드 계산, 초성 퀴즈, 100칸 뺄셈 등의 다양한 퀴즈를 통해 일상 속에서 뇌의 작업기억을 훈련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기억력’의 문제라고 생각했던 것이 사실은 단순한 학습 부족의 문제일 수 있음을 지적하며, 효율적인 학습 방법인 ‘복습’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4장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뇌를 지키기 위해 지켜야 하는 수면과 운동, 올바른 식습관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의욕’의 동기와 생성 방법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추천하고 있다.
우리를 행동하게 만드는 것은 ‘의욕’이며, ‘두근거려’, ‘흥분된다’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의욕은 쉽게 돋아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그러니 뇌 훈련을 통해 앞으로의 생활을 두근거리고, 흥분되고, 재미있게 만들고픈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읽고 따라 하며 생기 있고, 의욕 넘치는 두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