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_장갑 끼는 남자, 장끼남의 첫 살림책
30대 남자가 살림을 가르친다? 남의 집을 공짜로 정리해주는 유튜브를 운영하는데 정리가 될 때까지 계속 방문한다? 물건 정리 뿐 아니라 마음 정리까지 도와준다? 장끼남 채널을 보면 저절로 집 정리를 하고 싶어진다?
장갑 끼는 남자, 장끼남에 대해 놀라게 되는 대목들입니다. 그의 본업은 간호사이자 소방구급대원. 부업으로 ‘장끼남’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살림 강의도 하고 있지요. 장끼남은 어릴 적 아버지의 사고로 인해 기초생활수급자로 살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국가지원과 봉사단체 등 여러 도움을 받으며 어려운 시절을 지나왔고, 언젠가 다른 이를 돕고 살겠다는 꿈을 꾸게 되었지요. ‘장끼남’ 채널을 통해 20대 새내기 직장인부터 60대 노부부까지 여러 가정의 정리를 도우며 그 꿈을 이루게 된 셈입니다.
《집안일이 쉬워지는 장끼남 살림법》은 10년 넘게 살림에 대해 고민해 온 장끼남의 생각을 담은 책입니다. 그는 ‘살림력이 또 하나의 스펙’임을 강조합니다. 살림 잘하는 것도 스펙이 되느냐고 되묻겠지만 나의 일상을 돌보는 ‘살림력’이야말로 중요한 능력이라는 이야기지요. ‘나를 살리고 가족을 구하는’ 장끼남 살림법을 만나보세요.
02_살림력이 스펙이다! 같이 하면 더 가벼운 맞살림
《집안일이 쉬워지는 장끼남 살림법》은 살림을 ‘정리, 청소, 세탁, 분리배출, 장보기, 요리, 돈 관리, 건강 관리, 육아’ 아홉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영역별로 차근차근 안내합니다. 살림이라고 하면 흔히 ‘밥하고 빨래하고 청소한다’ 정도로 여기기 쉽지만 이 책은 살림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합니다.
살림은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설거지는 청소, 정리, 분리배출 3가지 영역, 요리는 정리, 청소, 장보기, 돈 관리, 건강 관리, 육아 무려 6가지 영역에 해당되지요. 식자재를 구입하고 식기류를 씻고 정리하며 더러워진 화구와 싱크대를 청소하고 음식물 쓰레기까지 버려야하니까요. 살림의 아홉 가지 영역을 보면 한 가정의 살림을 한 사람이 다 해내기에는 고된 일임을 깨닫게 됩니다.
장끼남은 가족 구성원이 살림에 관해 늘 대화할 것, 아홉 가지 영역 중 잘하는 것을 서로 분담할 것, 단일영역 100점이 아니라 평균 80점을 목표로 할 것,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서로를 위해서 살림할 것, 필요없는 물건은 부지런히 내보내 살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 것 등을 강조합니다.
그는 정돈된 집안 환경이 삶 전반에 미치는 중요성을 말함과 동시에 함께 하는 살림, ‘맞살림’을 이야기합니다. ‘어느 한쪽에 의존하기보다 서로 부족한 점을 채워줘야 한다’는 것을 때론 단호하게, 때론 찬찬히 설득해 나가지요. 지금 집안일 때문에 고민이라면, 도무지 살림이 어렵다면 ‘장끼남 살림법’으로 조금씩 발전시켜 보는 건 어떨까요?
03_장끼남의 집에서 배우는 살림 노하우
《집안일이 쉬워지는 장끼남 살림법》은 정리마켓, 집터뷰 등 여러 유튜브에 소개되어 감탄의 댓글이 많이 달렸던 ‘장끼남의 집’을 보여드립니다. 장끼남의 실제 집 거실, 안방, 주방, 화장실, 서재, 현관, 발코니 등을 소개하며 각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깔끔하게 유지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더불어 매월 1일 루틴, 분기별 루틴, 계절 바뀔 때 루틴, 매월 1일 주방 루틴, 주방 관리 15분 루틴, 장끼남 추천 살림 도서 등 유용한 팁도 담았습니다. 부록으로 ‘장끼남 상담’ 코너를 통해 집 정리에 성공한 여러 사례도 소개합니다.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남자도 살림해야만 하는 시대, 아니 누구나 살림할 줄 알아야하는 시대입니다. ‘살림력’을 키우면 정돈되고 마음 편한 일상을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