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을 높이고 의사소통 기술을 키우는 방법
격려와 위로를 선물하는 자존감과 의사소통의 비밀”
상담심리학 박사이자 ‘자존감’을 주제로 글을 쓰고 강의를 하는 저자가 ‘자존감’과 ‘의사소통’에 대한 책을 냈다. 자존감과 의사소통, 과연 무슨 관계일까? 스스로 사랑하고 가치 있다고 여기면 다른 사람도 사랑하고 가치 있다고 여기지만,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 가치 없다고 여기면 다른 사람도 사랑하지 않고 가치 없다고 여긴다. 그래서 낮은 자존감은 건강하지 않은 의사소통을 낳고, 건강하지 않은 의사소통은 부정적인 자아상, 왜곡된 인지와 행동, 불편한 대인관계를 만든다. 반대로 높은 자존감은 적절하고 건강한 의사소통을 낳고, 적절하고 건강한 의사소통은 긍정적인 자아상, 합리적인 인지와 행동, 원만한 대인관계로 이어진다. 자존감 수준을 높이고, 건강하고 적절한 의사소통을 구사하는 연습과 훈련이 꼭 필요한 이유이다. 이 책에서는 크게 두 파트로 나누어, 자존감을 높이는 법과 건강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법을 다루고 있다.
당신의 자존감이 낮을 이유가 전혀 없다! 당신이라면, 당신이기에 충분하다!
먼저 Part 1에서는 ‘당신의 자존감, 낮을 이유가 없다’를 주제로 자존감의 의미와 높은 자존감을 유지하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자존감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과 함께 나쁜 자존감과 좋은 자존감을 구별하는 방법 등을 담았다. 특히, 당신의 자존감이 낮을 이유가 전혀 없을 뿐 아니라 당신이라면, 당신이기에 충분하다는 글이 인상적이다.
아름답고 풍성한 대인관계를 만드는 실제적 의사소통 방법
Part 2에서는 ‘마음을 찌르는 말, 꿀송이 같은 선한 말’이라는 주제로 자존감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을 담았다. 나의 자존감 수준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과 대인관계를 풍성하게 만드는 실제적인 의사소통 기술들을 소개하고, 나아가 일상에서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듯 이 책에서는 우리가 자존감이 낮을 필요가 전혀 없는 이유를 분명히 설명하고, 나아가 건강하고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 준다.
가장 고마운 사람, 가장 나를 사랑해 주는 사람, 내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나’와 ‘당신’이다. 격려와 위로를 선물하는 자존감과 의사소통의 비밀을 파헤쳐 보자. 상처는 빼고, 자존감은 더하고, 마음은 나누고, 의사소통은 곱하는 대인관계의 비밀을 담은 이 책이, 당신에게 진정한 회복과 치유의 방정식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