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다시, 학교 공부’ 400만 뷰 기록!
★ 독서 질문 · 교과서 연계 주제 · 추천 도서 목록 수록
아이의 기초 학습 실력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은 독서다!
학교 공부가 쉬워지는 똑똑한 독서 활용법
아이들에게 독서가 가장 중요한 시기는 언제일까?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초등 3학년부터 시작하는 똑똑한 독서 수업』의 저자 류창진 선생님은 그 어떤 시기보다도 초등학교 3학년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3학년이 되면 교과 내용이 급격히 어려워지고 학습량도 크게 늘어나며 생각하는 힘이 이전보다 훨씬 더 필요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많은 아이가 이때부터 독서에서 멀어지곤 한다. 늘어난 학습량에 치여 독서할 시간이 부족해지거나, 갑자기 어려워진 책이라는 벽 앞에서 좌절하는 것이다.
실제 초등 교실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쳐온 류창진 선생님은 아이의 기초 학습 실력을 높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독서라고 말한다. 하지만 많은 학부모가 높아진 학습 수준을 따라가기 위해서 아이에게 독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헤매는 경우가 많다. 이런 학부모들을 위해 저자가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실천하며 쌓아온 문해력, 창의력, 문제 해결력 등 기초 학습 실력을 높이는 독서 활동을 알려준다.
한 권을 읽어도 목적을 갖고 읽어야 한다!
책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에 실천하는 125가지 독서 활동
이 책에서 말하는 학교 공부가 쉬워지는 책 읽기의 해답은 ‘목적이 있는 독서’다.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을 때 왜 읽는지 알고,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 방법을 알며, 읽은 후에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 이를 위해 저자는 단단한 마음, 뚜렷한 주관, 폭넓은 배경지식, 적극적인 표현력, 깊이 있는 몰입이라는 다섯 가지 커다란 목표를 만들었다. 그리고 각 목적에 해당하는 40가지 키워드에 맞춰 구체적인 독서 활동 125가지를 제시한다. 각 활동의 목적에 맞게 어떤 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추천 도서와 구체적인 방법도 소개해 실제로 학부모들이 집에서 따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서 소개하는 활동들은 아이의 공부 수준을 높일 뿐 아니라, 마음 성장도 함께 도모한다. 예를 들어 책을 읽은 뒤 가장 중요한 단어 찾기, 어휘 쪽지 만들기, 나만의 사전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어휘력을 기르고, 뜻 정의하기, 가치 판단하기, 문제 해결 방법 고민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높일 수 있다. 무엇보다 교과 학습과의 연계성을 고려했기 때문에 독서가 자연스럽게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다.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비경제 종합 1위 "다시, 학교 공부’에서 열광한
독서 질문, 교과서 연계 주제, 추천 도서 목록 수록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인문 1위, 비경제 종합 1위 채널 ‘다시, 학교 공부’에서 누적 조회 수 400만 뷰 이상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얻은 독서 자료들도 수록했다. 먼저 책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 독서 단계별로 아이에게 던지는 질문 목록을 제공한다. 문학, 비문학, 주제별, 상황별, 느낌과 감정, 성찰, 생각 확장 등 카테고리를 구분해 다양한 독서 상황에서 아이의 상태에 딱 맞는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회ㆍ과학 과목의 학년별 내용 체계표를 수록해 교과서와 연결된 독서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책에서 설명한 키워드별 추천 도서 목록을 정리함으로써 활용도를 높였다.
이 책에 소개된 모든 활동과 추천 도서는 초등 3학년 이상의 아이들이 재밌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해 구성되어 있다. 또한 구체적인 예시와 대화문을 포함해 학부모가 실제로 적용하기 쉽게 만들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독서를 막막한 숙제가 아닌, 자신의 성장을 돕는 든든한 친구로 만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