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성경 공부 교재
미사에 참석하는 어린이들은 독서와 복음으로 성경을 접하지만, 어려운 단어와 주제로 인해 그 뜻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생활성서사는 이처럼 하느님 말씀인 성경을 어려워하는 어린이들과 그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을 위해서 『성경의 길을 따른 어린이 여정』 시리즈를 출간했다. 총 여섯 단계로 구성된 『성경의 길을 따른 어린이 여정』은 성경의 첫 이야기인 창세기부터 시작해 마지막 요한 묵시록까지 성경의 중요한 부분들을 어린이들이 한 번씩 훑으며 공부하도록 이끌어 준다.
『성경의 길을 따른 어린이 여정 3단계 신약1: 공관 복음서』는 예수님의 이야기를 통해 예수님이 누구이시며, 그분 가르침의 핵심은 무엇인지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했다. 과마다 ‘성경을 읽어요’에서는 주요 성경 말씀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친절하고 감동적인 문장으로 수록해, 어린이들이 읽고 듣고 말하게 한다. ‘기억나는 성경 구절을 적고 나눠요’, ‘성경을 기억해요’, ‘성경을 확인해요’는 어린이들이 그날 공부한 성경 말씀을 다시 읽고 묵상하도록 이끈다. 또한 어린이들이 성경 말씀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문제를 읽고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는 문항들로 교재를 구성했다. ‘성경과 친해져요’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숨은 그림 찾기, 미로 찾기, 모자이크 만들기, 문장 찾기, 퀴즈 풀기 등의 활동을 통해 게임처럼 즐겁게 성경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나아가 ‘더 깊이 배워요’는 각 과에서 다루는 내용 중 어린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심화해 소개한다.
교사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교사용 교안(PDF) 무료 제공
교리 교사들의 가장 큰 고민은 적합한 교안 마련일 것이다. 생활성서사는 『성경의 길을 따른 어린이 여정』 교사용 교안(PDF)을 무료로 제공해 교안을 작성하는 주일 학교 선생님들의 고민을 덜어 준다. 교사용 교안은 교육하고자 하는 과의 윤곽을 잡아 주고 수업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 준다. ‘수업 한눈에 보기’는 과의 내용 전체를 한눈에 보여 주어, 교사들이 교리 수업을 준비하는 것을 수월하게 하고, 교안 파일에 수록되어 있는 교리 진행 멘트는 교사들이 교리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마지막에는 ‘교사 자기 점검표’가 있어, 교사들이 교리 후 아쉬웠던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교사용 교안(PDF) 파일은 생활성서사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biblelife83)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머리에서 가슴으로, 성당에서 가정으로
신앙을 이어 주는 책
어린이들이 주일 학교 선생님과 교재를 통해 성경과 교리를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운 말씀을 실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그래서 『성경의 길을 따른 어린이 여정』은 어린이들이 단순히 머리로의 이해에서 그치지 않고, 마음으로 받아들여 실천하도록 ‘성경을 실천해요’를 구성하였다. 각 과의 후반부 ‘가족과 함께해요’는 어린이들이 가족들과 함께 말씀을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함께 기도해요’로 그날 성경 공부를 마무리하는데, 이는 배운 내용을 기도 안에서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고, 하느님의 은총을 청하는 시간이다.
성경 공부를 위한
생활성서사의 다양한 교재 시리즈들
생활성서사는 성경을 공부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여정』 시리즈를 다양한 방법으로 출간해 왔다. 성경을 배우고자 하는 신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성경의 길을 따른 여정』과 『지혜 여정』 시리즈, 청년을 위한 『늘 푸른 성경 여정』 시리즈, 어르신을 위한 『은빛 여정』 시리즈 등이 그것이다.
생활성서사는 예수의 까리따스 수녀회에서 운영하는 출판사로, ‘말씀이 삶 안에 뿌리내려 참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다.’라는 소명을 받아 하느님 말씀을 미디어 매체를 통해 전하고자 노력하는 출판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