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님, 구독자 모집 비법 좀 알려주세요”
구독자 급등 작가, 브런치 인기 작가의
글쓰기, 책쓰기 노하우의 모든 것!
2023년 11월 16일, 브런치에 〈시급 천 원, 천재작가〉를 발행하며 혜성처럼 등장한 류귀복 작가는 데뷔와 동시에 ‘구독자 수 증가’ 부분에서 놀라운 실적을 달성한다. 한동안 7만여 명 브런치 작가 중 명실상부 1위를 기록하며 작가는 100일이 넘는 기간 동안 ‘구독자 급등 작가’에 하루도 빠짐없이 이름을 올렸다. 글 한 편으로 조회수 3만을 기록하기도 하고, 연재일에는 라이킷 수 1위를 차지한다. 딱히 작문을 배워본 적이 없지만 글쓰기에 재미를 붙이며 꾸준히 글을 쓴 덕분에 술술 읽히는 유쾌한 문체가 빛을 발하여 7만여 명 브런치 작가 중 2024년 구독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작가가 되었다.
30대 초반, 예고도 없이 찾아온 ‘강직성 척추염’으로 인해 진통제를 수시로 복용하며 살아가지만, 매일 세 시간씩 꾸준히 읽고 쓴다. 글을 발행할 때마다 400~1,100개 수준의 라이킷을 받으며, 진심 어린 댓글과 답글을 부지런히 남기다. 1년 2개월 만에 구독자 5천 명이 넘는 신화를 쓸 수 있었던 이유다. 단기간에 브런치 최고 인기 작가가 된 비결과 책을 출간하며 쌓은 노하우를 많은 독자들과 나누고자 《돈 버는 브런치 글쓰기》를 집필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했다. 1장은 브런치의 응원금 제도와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대해 다루었고, 2장에서는 ‘무명작가의 브런치 성공 노하우’를, 3장에서는 영향력 있는 브런치 작가가 되는 비법을 담았다. 브런치 작가에서 책 출간 작가로 가는 방법, 라이킷을 많이 받는 글을 쓰는 방법은 4,5장에 풀었다.
마지막으로, 원고 한 장 없이 기획안만으로 《돈 버는 브런치 글쓰기》 책을 계약하고 출간하게 된 과정, 출판사 편집장과 주고받은 이메일을 부록으로 공개했다.
취미가 돈이 되는 세상이다. 꾸준히 쓰고, 소통하고, 《돈 버는 브런치 글쓰기》 책의 정보를 활용하여 내 것으로 만든다면, 당신도 곧 출간 작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