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책이 교육서로서 유용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모든 글자를 합해도 520여 자밖에 되지 않아 빠른 기간에 기초한자를 습득할 수 있 습니다. 낱글자가 아니라 간단한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번역을 하며 음과 뜻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가령 『천자문』 같은 경우는 일상에서 잘 쓰이지 않는 한자가 나오기도 하며 1,000자가 반복 없어 구성된 반면, 『추구집』은 자주 쓰이는 쉬운 한자들로 구성되었거나 반복이 많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내용을 번역할 때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해석 순서를 적어 두었으며, 문법 사항도 간단하게 하여 한문 문법의 기초학습에 적절하게 구성되었습니다. 주어와 서술어, 서술어 와 목적어, 서술어와 보어 등 가장 간단한 구조를 파악하기에 용이한 문장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간략히 설명한 문법도 필수적인 것만 추려 최소화하였습니다.
셋째, 내용적인 면에서 자연의 섭리와 인간의 기본 윤리 등 간명하지만 깊은 사색을 담 고 있어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각자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그 의미를 적용하여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서는 기존 한문 서적이 가지고 있는 예스러움을 살리되 한글에 익숙한 세대를 위한 점을 조금 보완하였습니다. 가령 사내 남(男), 계집 녀(女)처럼 이전의 사용하던 음과 뜻에서 벗어나 새로이 ‘남자 남’, ‘여자 녀’ 등으로 바꾸어 표현하였음을 밝혀 둡니다.
한자와 한문을 쉽고도 정확하게 제대로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유용하게 쓰 이기를 바랍니다. 학습자의 교양과 학문적 진보, 그리고 내면의 깊이 있는 인격의 성장을 기대합니다.
#추구집
#초학자
#자연의 섭리와 인간의 기본 윤리
#오언시
#방현아
#한문학
#한문 문장구성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