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는 35년간 공공기관(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근무해 온 필자가 공공기관 취업 희망자와 똑똑한 직장인들이 꼭 알아야 할 Value up 실전 노하우가 담겨 있다. 필자가 근무한 두 곳은 과학기술과 보건의료 발전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대한민국 국격을 높이기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자기 역할을 다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공익을 위한 조직들]에는 공공기관이 무엇인지, 기관의 의사결정구조, 안정적인 근로 환경. 순환 근무, 상급기관의 감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까지 공공기관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놓았다.
[제2부 나도 공공기관에서 일하고 싶다]에는 공공기관에서의 직장생활은 어떠했는지를 사례로 알아보고, 공공기관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 취업할 때의 마음가짐과 준비 사항, 조직에 어떻게 적응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노하우, 인사 평가와 승진을 위한 조건, 성공 팁 등을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꼼꼼히 정리했다. 아울러, 공공기관 재직자들의 마음 자세와 긍정적인 행동, 미래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도 사례를 중심으로 자세히 소개했다.
[제3부 갈등을 조직 성장의 기회로]에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일하는 환경에서 구성원의 행동 유형에 따른 개성과 역량, 사고방식 등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또한,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구성원들과의 갈등 이유를 점검해 보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여 갈등을 오히려 조직 성장의 기회로 승화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했다.
[제4부 잘 말하는 능력이 나를 만든다]에는 조직에서 필요한 말하기 능력에 대해 필자가 20여 년간 스피치 강사로 3천여 명의 교육생을 배출하면서 터득한 스피치 스킬을 공개했다. 그리고 자신만의 표현 방식과 소통 노하우, 직장생활 꿀팁을 소개하며 스스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제5부 나만의 공공기관 필살기]에는 내 삶의 에너지가 방전되지 않는 자기관리와 당당한 공직자, 똑똑한 직장인이 되기 위한 나만의 경쟁력, 차별화된 역량을 가질 것, 그리고 나의 경험과 지식이 담긴 책을 써볼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 책이 공공기관에서 자신의 꿈과 역량을 펼쳐 나가고자 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길라잡이가 되기를 바라며, 참고자료로 [2025년 공공기관 현황(331개)]을 수록해 놓았다. 또한, 지금 공공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분들에게도 그동안의 직장생활을 되짚어 보고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소망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