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결정하는 아이가 지녀야 할 다섯 가지 힘
이 책은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사람을 행복으로 이끈다."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가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부모가 길러줘야 할 5가지 요소를 제시한다.
의사소통 능력, 사고력, 자기 긍정감, 포기하지 않는 마음, 좋아서 하는 열정이라는 5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실질적인 방법을 연령별에 맞게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각 장에서는 부모의 역할과 함께 아이가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습관을 소개한다. 특히, 연령별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의사소통 능력), 문제를 해결하는 힘(사고력)과 자신을 믿는 힘(자기 긍정감),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 좋아서 계속하는 열정을 기르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 육아의 진짜 모습을 마주하는 지침서
엄마가 처음이라 아이를 대할 때마다 ‘이래도 되나, 이게 맞나?’ 하루에도 몇 번씩 갈팡질팡 헤매기도 하고, 육아 관련 SNS를 들여다보고, 책도 읽어보지만, 그걸 생활 속에서 실제로 실천하는 완벽한 부모가 되기는 쉽지 않다.
두 아이의 엄마이자 이 책의 저자는 혼란스러울 때마다 전 세계 과학자들의 신뢰도 높은 연구 자료를 읽으며 큰 도움을 받았다. 저자의 친절한 가이드를 따라가다 보면 아이 삶에 행복을 채워주는 일이 그리 어렵지 않음을 알게 되며, 또한 내 아이가 스스로 결정하는 아이로 자라게 되면 시간이 흐를수록 부모의 삶도 편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