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연속 평균 220퍼센트의 연수익률’
마크 미너비니의 성공 비결!
남석관, 유목민, 김대현 추천!
세계 최고의 주식 트레이더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투자의 무기 마인드셋!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마크 미너비니를 모르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트레이더로 불리는 그는 가장 공신력 있는 투자 대회인 전미투자대회를 2회 우승했을 뿐만 아니라 제자들을 5명이나 우승시켰다. 흥미로운 건 미너비니 본인을 포함해 6년 연속이라는 점이다. 그 명단은 다음과 같다. 2019년 레이프 소레이드, 2020년 올리버 켈, 2021년 마크 미너비니, 2022년 아프잘 로칸달라, 2023년 고버단 가잘라, 2024년 로 와이섬.
『초수익 성장주 투자』를 비롯한 그의 책은 나올 때마다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독자의 기대에 완벽하게 부응했지만, 그의 팬은 물론이고 그의 책을 읽은 독자들은 여전히 그에게 ‘그가 이토록 뛰어난 성과를 내는 비결’을 궁금해 했다. 정확하게는 ‘31살 때 주식 거래로 백만장자가 되고, 1997년에 세계 최고의 주식 트레이더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비결’을 궁금해 했다. 주식을 해 본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투자는 심리 게임이기 때문이다.
『마인드셋은 어떻게 투자의 무기가 되는가』는 그런 독자들의 기대에 마침내 부응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책을 읽은 사람은 알 테지만 마크 미너비니는 고등학교를 중퇴했으며, 성인이 될 때까지 드러머로 생계를 유지했다. 이후 주식을 시작했는데 6년간 단 한 푼도 벌지 못했다. 즉 6년간의 좌절을 이겨 내고 끈질기게 주식시장에서 시행착오를 경험한 끝에 성공한 것이다. 이는 이 책을 읽는 우리에게 많은 위안과 희망을 안겨 주는 사실이다. 우리 역시 그처럼 주식 투자로 성공할 수 있고, 그 바탕에 있는 마인드셋을 이 책을 통해 바꿀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SEPA 기법 + 마인드셋 = 초수익 투자자
이 책에서 마크 미너비니는 앞서 펴낸 세 권의 책에서는 공유하지 않은 메시지, 어려움을 이겨 내고 주식뿐만 아니라 여러 부문에서 성공하는 데 부여한 원칙을 공유한다. 마인드셋이 중요한 이유는 트레이딩 지식이 언제나 수익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는 진실이 바탕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식시장에서든 수많은 주식 책에서든 마인드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하는 이는 없다시피하다. 마인드를 바꾸고 싶지만 바꾸지 못해 전전긍긍하는 투자자들에게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한다.
책을 접하면서 독자들은 적잖이 당황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책은 사고방식의 비밀을 깊숙이 탐구하는 데 집중하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주술 같다고 여길는지도 모른다. 미너비니는 뇌를 변화시키는 것도, 나쁜 습관을 내버려 두는 것도, 욕구가 의지를 지배하도록 하는 것도, 잠재의식이 발현되는 데 있어 중요한 의식을 컨트롤하지 않는 것도, 결정을 못하는 것도, 결국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성공에 이르지 못하는 모든 것의 원인이 스스로에게 있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1장에서는 사고방식이 어떻게 발현되는지와 우리가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2장에서는 각자에게 주입된 사고방식을 옳게 바꾸고자 반복적으로 연습시킨다. 마지막 챕터에는 저자의 선물이기도 한 저자의 습관화된 연습법이 담겨 있다.
『초수익 성장주 투자』에서 다룬 SEPA 기법만으로는 초수익이라는 영역에 도달할 수 없다. 그에 앞서 흔히 투자자들이 겪는 심리적 혼란을 극복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이 흔히 느낄 법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뤘다는 면에서 미너비니 저서의 완성본이라 할 수 있다. 추천사를 쓴 유목민 저자는 이 책이 완벽한 연습과 의도적인 방법론으로 우리의 노력을 배가시키는 법을 알려 준다고 말하며, 투자뿐만 아니라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도 효율적이면서 탁월한 방법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깨닫게 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노력에는 방향과 방법이 있어야 한다며, 이 책이 그에 대한 해답이 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유목민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트레이딩뿐만 아니라 인생의 모든 영역에, 삶의 주인이 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이야기로 가득하다. 누군가 목표를 위해 혹은 무언가를 성취하고자 열심히 노력했으나 그 결과가 좌절, 실패, 포기였다면 이 책을 건네며 그러지 말고 이겨 내라고 조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노력하는 모든 이에게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확신의 도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