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간 애플과 아마존을 보유해 막대한 수익률을 거둔 NYU 경영대 교수
그가 말하는 진짜 부의 공식
흔히들 이야기한다. 월스트리트 전문가, 유명 석학들은 돈 못 번다고. 절대 그렇지 않다. 스콧 갤러웨이는 애플과 아마존에 2009년 투자했다. 각각 30배, 50배씩 올랐다. 그는 “좋은 기업을 찾고, 장기적으로 주식을 보유하는 것은 부자가 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그의 원칙은 단순하다.
“인생은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관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많고, 그것에 집중합니다. 지출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자본을 어디에 배분할지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관점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지금 얼마를 버는지보다 어떻게 돈을 쓰고 돈을 어떻게 바라보는지가 중요하다.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 돈이 모이기 시작한다.
“이렇게 열심히 일하는데 왜 돈은 없는가!”
자본주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가장 확실한 실행 원칙
주식이 올랐다고 코인이 올랐다고 해서 쉽게 돈을 쓰고 있지 않은가? 부자들은 돈을 버는 데 집착하지 않고 돈을 추적하고 관리하고 아껴주는 데 집착한다.
이 책은 재테크에 성공한 뉴욕대학교 경영대 교수의 돈과 인생에 관한 가장 현실적인 조언이다. 우리가 부자가 되는 데 가장 중요한 가르침은 스스로 평범한 사람임을 깨닫는 것이다. 인플루언서도 금수저도 아닌 우리 곁에 있는 평범한 이웃이 한 달에 수천만 원을 벌고 수십억 원의 자산을 쌓는 이야기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4가지 공식만 따르라
평범한 사람이 부자가 되는 단 한 가지 방법
집값은 계속 오르고 연봉인상률은 물가상승률을 뛰어넘지 못해 슬퍼 시작한 주식 투자. 100만 원이라는 종잣돈으로 5% 수익률, 5만 원의 수익을 냈다면? 치킨 먹을 생각부터 한다면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슬프게도 부자가 되는 방법은 단 2가지다. 첫째, 상속. 두 번째가 바로 이 책의 내용이다. 수익률을 재투자해 복리의 힘을 누리고, 금욕적인 삶을 살면서 꾸준히 시간의 힘을 믿는 것. 부자가 되는 길을 모두가 알면서도 가지 못하는 이유는 그 길이 고되고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걱정하지 말길. 이 책에서 저자는 피와 살이 될 법한 금융 잔소리를 해준다. 게다가 맨손으로 시작해 진짜 부자가 된 그이기에 그냥 잔소리가 아닌 셈이다. 스콧 갤러웨이가 말하는 4가지 부의 공식은 1. 금욕, 2. 집중력, 3. 시간, 4. 분산이다.
첫 번째 금욕. 튼튼한 도덕적 기반(금욕)을 개발하고 꾸준히 자기 통제력을 길러야 한다. 돈에 관한 확고한 개념을 키우는 것은 부자가 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선택을 안내하고 즉각적인 보상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한다. 단순히 수도승 같은 삶을 살라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인생을 즐기면서 금욕적인 삶을 사는 방법을 소개한다.
두 번째 집중력. 경제적 안정을 이루려면 수십 년에 걸쳐 꾸준히 노력해야 하며 집중력 없이는 이를 유지할 수 없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확실한 한 가지는 열심히 일하는 것이다. 본업에 집중하라. 그리고 숙달될 때까지 반복하라.
세 번째 시간. 복리의 힘을 믿자. 그리고 소액일지라도 매달 저축해야 한다. 저축은 근육이기 때문에 훈련하면 훈련할수록 강해진다. 이것이 바로 시간의 힘이다. 저자는 빠른 해결책은 오래가지 못한다고 지적한다. 유행하는 다이어트가 장기적으로 효과가 없는 것처럼 성공 전략도 마찬가지다. 시간은 사소한 변화를 중요한 결과로 바꿔놓는다. 강이 협곡을 형성하는 것과 비슷하다. 우리는 현재 우리가 하는 희생으로부터 결국 혜택을 보게 될 미래의 자신에 관해 생각해야 한다.
네 번째 분산. 앞서 현재 소득을 극대화하는 데 시간을 집중하라고 했다. 그리고 장기적 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투자를 분산하라. 이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이 책은 이 두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저자는 이렇게 해서 부자가 됐고, 이것이 가장 성공률이 높은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