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이론과 풍부한 실습 자료,
혼자서도 어반 스케치를 쉽게 배우다
* Part 1. 지금 시작하는 드로잉 *
현장에서 빠르게 그려내는 어반 스케치의 특성을 이해하면, 조금 더 가벼운 마음으로 그림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준비물을 준비해 보자. 연필, 펜, 만년필, 수채물감, 붓, 스케치북, 그 외의 도구까지 차례대로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드로잉을 위한 콤펙트한 준비물들이 하나씩 소개되어 있다. 나와 내 그림에 맞는 도구를 먼저 골라보자.
* Part 2. 선, 형태와 공간을 만들다 *
점과 점을 찍어 사물과 건물의 큰 틀을 잡고 선을 그으면 안정감 있는 구도의 그림을 완성할 수 있다. 제주도의 디저트 가게, 파리 노트르담 성당, 빈티지 카메라 등의 실습을 통해 기본적인 선 긋기를 연습해 보자.
* Part 3. 색, 감정과 생명의 표현 *
어반 스케치에서 채색을 하려면, 어떤 물감, 몇 가지 색을 사용할지 정해야 한다. 야외에서 활용하기 좋은 고체 물감 정보나 색 조합을 미리 알아두자. 적은 수의 색으로 다양한 색을 표현하고, 어쩔 땐 과감히 채색하지 않음으로 그림의 포인트를 살리는 법을 배워 보자.
* Part 4. 이야기를 불어넣는 인물 표현 *
사람의 전체적인 비율과 눈높이를 이해해 보자. 이후 세부적인 이목구비와 옷의 주름, 그림자 표현을 더하면 생동감 있는 인물을 그릴 수 있다.
* Special page. 어반 스케치 실습 도안 *
본문을 읽다 바로 따라 그려보고 싶을 때 스페셜 페이지를 확인하자. 20여 개의 본문 속 실습 그림이 연하게 인쇄되어 있어 선을 따라 연습하기 그만이다. 점선을 따라 스페셜 페이지를 오려 내면 책 옆에 두고 드로잉 순서를 하나씩 확인하며 그릴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