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고한 기본과 내실을 다지기 위하여
오로형소 제8판은 전판 대비, 2024. 12. 26.자 선고분까지의 판례, 2024년 변호사시험과 3회의 법전협 모의시험까지의 기출문제, 형소법 관련법령을 비교⋅분석하여 본문 내용을 정비하였습니다. 출제빈도와 중요성에 따라 수록 내용의 가감⋅교체가 있었으며, 이 과정에서 쟁점정리는 기존과 같이 68개 테마로 정리하였고, 기출사례는 108개로 전판보다 수록 분량을 늘렸습니다.
오로형소 제8판이 인쇄되기 전 마지막 점검을 할 무렵, 어수선했던 겨울의 후반부에서, 2025년 제14회 변호사시험 형사법 시험일이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보다 정확한 분석과 다음 시험에 대한 대비책은 전체 시험이 마무리 된 이후에 이뤄지겠습니다만, 어떤 과목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어떤 과목은 조금은 다른 방향성을 띠기도 합니다. 형사법 시험에 대해서 간단히 보면 학설의 비중이 늘었다는 수험생들의 후기를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의 출제범위는 상식적인 범주 안에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꾸준히 다져온 커리큘럼 내에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매번 드리는 말씀이지만 그때그때의 출제경향에 따라 학습 및 수험전략을 크게 변경하여야 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 드립니다.
기본기를 착실히 한 후 쟁점별로 분류화하고 이를 사실관계에서 도출하고 문제해결에 적용 녹여내는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습관하하여 학습하시기를 권합니다.
이 일련의 프로세스는 오로형소의 구성체계와 일치합니다. 본서를 비롯한 오로형⋅소 시리즈와 연계강의를 따르실 경우 어떤 시험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잘 치러내실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자의 책과 강의에 대한 신뢰와 지지에 보답하기 위해 이번 2025년도 더욱 힘낼 것 또한 약속드리겠습니다.
2025.1.
오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