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일상생활에서 찾은
초등 저학년 필수 한자 어휘 100개
마치 또래 친구의 그림일기를 몰래 보는 것처럼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충분히 있을 법한 재미있는 생활 이야기의 그림일기. 그 일기 속 색깔 글자로 표시된 ‘생일’과 ‘자전거’가 한자어라는 사실을 아이들은 알고 있을까? 우리말의 70퍼센트는 한자 어휘이고, 우리가 한자어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낱말이 일상적으로 쓰인다.
이 책은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이 집이나 학교에서 쓰는 여러 가지 어휘를 명확히 이해하고 적재적소에 쓸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림일기 속 이야기에서 뽑은 낱말과 낱말의 뜻풀이, 같은 한자를 쓰는 다른 낱말의 활용 예시를 알려 주어 어휘력과 문해력을 높인다.
이 책을 꼼꼼히 읽는다면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한자어와 연관 낱말 속에서 어휘가 자연스럽게 쓰이는 모습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다. 또 그림일기를 통해 겪은 일, 생각이나 느낀 점을 표현하는 방법, 띄어쓰기, 문장 부호 사용 방법까지를 한눈에 배울 수 있다. 한자 낱말의 뜻풀이는 제대로 된 사전적 의미 파악을 할 수 있도록 국립 국어원이 펴낸 《표준국어대사전》의 기준에 따랐다.
초등생 최애 EBS 호랑이 샘이자, 현직 초등 교사가
함께 겪은 실제 이야기를 그림일기로 구성 집필
코로나 때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학교에 가야 할 시간에 집에서 늘 만났던 EBS 호랑이 선생님! 현직 초등 교사이기도 한 이선희 선생님이 초등 저학년 아이들과 생활하면서 있었던 일, 함께 겪은 일, 들었던 일을 일기 형식의 글로 구성하여 만들고, 생활 속 한자 어휘로 꼭 필요한 100가지를 뽑아 뜻을 설명해 준다. 특히 아이들이 왜 한자어 낱말도 알아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선생님의 말을 들어 보자.
한자어도 우리말입니다. 한자를 알면 낱말의 정확한 뜻을 아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리는 같은데 왜 뜻이 다른지를 이해하게 됩니다. 처음 보는 낱말도 어느 정도 그 뜻을 유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어휘력과 문해력을 다지는 데 한자어 공부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럴 때 이 책이 꼭 필요해!
ㆍ초등 저학년 자녀의 어휘력과 문해력을 키우고 싶을 때
ㆍ일상생활에서 쓰는 풍부한 낱말 예시를 보여 주고 싶을 때
ㆍ기본적인 낱말, 어휘를 하나하나 가르쳐 주기 힘들 때
ㆍ그림일기 쓰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할 때
ㆍ초등학교 입학하는 아이에게 학교생활을 알려 주고 싶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