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생명의 역사는 곧, 생명이 환경에 적응하며 진화해 온 과정이다
지구 생명의 역사는 생명, 진화, 그리고 지구 환경의 복잡성과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실이다. 원시 지구의 혹독한 환경 속에서 최초의 생명체 시아노박테리아가 등장한 이후, 생명은 단세포 생명체에서 시작해 점점 더 복잡한 다세포 생명체로 진화했다. 진화의 과정은 당연히 자연 발생에서 일어나는 새로움과 도태, 돌연변이, 그리고 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생명체의 형태와 기능이 좌우되었고, 다양한 생명의 탄생과 멸종으로 균형을 이루어왔다.
저자가 담담하게 풀어내는 이 책의 시간 흐름대로 읽어 내려가다 보면 지구는 수차례의 대멸종 사건을 겪었고, 그때마다 지구 생명은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며 지구를 재구성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생명의 회복력과 끈질김을 보여주는 동시에 변화가 생명의 진화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시아노박테리아의 광합성으로 대기 중 산소 농도를 증가시켜 생명체가 호흡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생명체가 단순히 지구의 환경 변화에 적응만 한 것이 아니라 환경 자체를 변화시키기도 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생명의 역사가 단순한 과거 이야기가 아닌 현재와 미래에 대한 깊은 통찰을 주는 중요한 주제임을 일깨워 준다.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지구과학이나 생물 등을 공부하며 지구 생명의 역사는 아는 것 또한 과거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 현재와 미래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가치를 제공함은 자명하다.
인류의 위치와 책임의식을 갖고 미래 세대의 리더로서 역할을 하자
지구의 40억 년에 가까운 생명의 역사는 단순한 시간의 축적이 아니라 생명과 환경의 상호작용과 진화, 인간이 배울 수 있는 지혜이다. 긴 시간 동안 이뤄진 자연의 경이로움과 생명의 다양성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이 지구 생명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 청소년들이 이 책 『그림으로 읽는 지구 생명의 역사』를 통해 지구 생명의 역사를 이해한다면, 그래서 ‘생명’ 자체에 관심을 갖고 과학적 탐구와 비판적 사고를 지향하게 된다면 그들은 당연히 지구 환경과 생명을 보호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지구 생물학, 지구과학, 천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흥미는 물론, 지속 가능한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는 삶의 중요성을 배우고 미래를 위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 2문 2답〉
1. 『그림으로 읽는 지구 생명의 역사』는 어떤 책인가요?
이 책은 지구의 탄생과 변화 속에서, 생명이 탄생하고 진화해 온 과정을 잔잔하게 살피고 있습니다. 지구가 만들어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약 40억 년 전 무렵에 최초의 생명이 탄생하면서부터 지구와 생명은 서로 밀접하게 얽혀가며 변화와 진화를 계속해 왔지요. 그런 과학적인 내용을 쉽게 읽어 내려갈 수 있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게 표현하였습니다. 게다가 때로는 격렬하게, 때로는 지루하게 변모해 온 지표와 생명의 변천을 그림으로 나타냈습니다. 오늘 우리 인류가 있기까지 과거의 지구와 생물의 진화 모습을 그림으로 읽어가며 지구 생명의 역사를 되돌아볼 수 있을 겁니다.
2. 지구 생명의 역사를 돌아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간은 지구에서 태어나 자라고 죽어간 수많은 생물종의 하나에 불과합니다. 지구에서 오늘 우리가 있기까지 하늘도, 바다도, 땅도 계속 변해왔고, 생명 또한 엄청난 진화를 계속해 왔지요. 무려 40억 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말입니다. 생명과 그를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이 푸른 행성에는 인간만 살고 있는 게 아니라 많은 다른 생명들이 더불어서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간의 손으로 환경을 파괴하며 여섯 번째의 멸종이란 단어를 만들어 내는 현실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지구 생명의 역사를 되돌아보며 앞으로 인류의 미래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