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청소년 발달 및 행동 의학의 결정판
어린이와 청소년의 발달 및 행동에 관련된 주제는 방대하고 다양하다. 세계적 대가인 배리 저커만과 매릴린 오거스틴이 저자이자 편집자 역할을 맡고 각 주제의 전문가 120여 명이 참여해 저술한 이 책은 제4판을 발간하며 이 분야의 가장 권위있는 교과서로 자리잡았다. 총 86장에 걸쳐 부모와 의료인들이 궁금해할 주제를 빠짐없이 다룬 이 책은 엄청난 분량에도 불구하고 실용적이면서 명료한 구성과 기술 방식으로 일차진료의와 간호사, 상담사, 교사, 부모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모든 중요한 주제에 대한 최신 의학적 지견
이 책이 얼마나 종합적이고 포괄적인지는 목차만 봐도 여실히 드러난다. 분노발작, 야경증, 만성 복통, 두통, 괴롭힘(왕따), 자위행위 등 어린이 청소년이 흔히 겪는 문제와 자폐, 다운증후군, 뇌성마비, 양극성 장애, 틱 등 발달행동장애는 물론, 이중언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실행기능이나 회복탄력성을 어떻게 길러줄 것인가, 거짓말하고 훔치는 아이는 어떻게 하며 LGBTQ 청소년은 어떻게 대해야 하나, 심지어 부모가 수감된 아이, 죽음을 앞둔 아이, 인기 없는 아이,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을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지까지 그야말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망라해 최신 의학적 원칙을 간명하게 기술한다.
따뜻하고 공감 어린 시선, 겸손하고 포용적인 언어
의학은 엄정한 과학인 동시에 인간을 다루는 인문학적 기술이다. 이 책은 발달 및 행동에 관련된 문제를 겪는 어린이와 청소년, 부모와 가족이 얼마나 힘들고 혼란스러운지 한시도 잊지 않는다. 최신 의학적 지식을 전달하면서도 의료인에게는 항상 겸손하고 포용적인 자세로 환자와 가족의 편에 설 것을 격려한다. 부모와 교사에게는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어린이와 청소년을 더 잘 이해하고 더 넓게 보며 더 깊은 차원에서 문제를 헤쳐 나갈 수 있는지 제안한다. 인간적인 따스함이 깃든 첨단 의학이야말로 이 책이 지향하는 가치다. 이 방대한 저술이 딱딱하게 느껴지지 않고, 어떤 장을 펼치든 위로를 받게 되는 것은 이런 가치에서 나오는 힘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