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임대, 에어비앤비, 파티룸, 렌탈스튜디오...
적은 돈과 시간으로 자동수익을 만드는 공간대여 재테크
입지 선정부터 권리금 매각까지
내 집 없이 시작하는 공간 사업 A to Z
에어비앤비를 한 번쯤 이용해봤다면 나도 창업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뭐부터 해야 할지 막막하다. 믿을 만한 정보와 체계적으로 정리된 자료를 찾기 힘들다. 일단 부딪혀보자는 생각으로 사전 준비 없이 창업을 시도하면 실패로 돌아올 가능성이 크다. 공간대여업은 ‘누군가’는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누구나’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은 아니다. 철저한 시장 조사와 세밀한 타깃 분석은 필수다.
이 책은 공간대여의 A부터 Z까지를 알려준다. 1장에는 공간대여업과 본인의 적합성을 판단하고 운영자가 지녀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 소개했다. 2장에는 공간대여 업종별 난도에 따라 ‘레벨 0(룸메이트, 데스크쉐어)-레벨 1(공유숙박, 단기임대)-레벨 2(파티룸, 렌탈스튜디오)-레벨 3(공유오피스, 스터디카페 등)’까지 나누어 기획, 창업, 수익화와 고도화의 구체적인 방법과 과정을 담았다. 특히 저자는 공간대여 입문자라면 레벨 0의 자투리 공간부터 판매해보길 추천한다. 작게나마 수익을 낸 경험을 쌓은 후 점차 투자금과 공간을 넓혀야 창업 실패를 줄이고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3장에는 실제 공간대여 운영 사례들을 소개했다. 실패와 성공 사례를 통해 실전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에 대응하고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업종별 입지 선정 방법부터 인테리어, 운영·관리, 홍보·마케팅, 수익 분석, 그리고 최종적으로 권리금을 받고 공간을 매각하는 방법까지, 이 책 한 권이면 공간대여 창업 준비는 충분하다. 내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내 공간은 일을 하고, 내 집이 아닌 공간도 대여할 수 있다. 공간대여는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수익화가 가능하며 큰돈을 들여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고 남의 집에서도 돈 벌기가 가능한 부업이다. 더 이상 생각만 하지 말고 실행에 옮기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