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기획서 작성법과 PPT 작성 사례는 물론,
엑셀 및 파워포인트 활용 팁과 분석자료 얻는 법까지!
상사들은 우리가 기획서를 작성하는 내내 ‘뭐야(What, so What)’를 입에 달고 삽니다. ‘자네 생각이 뭐야?’ ‘그렇게 생각한 근거가 뭐야?’ ‘그래서 의미(결론)가 뭐야’ 등 ‘뭐야’ 공격을 멈추지 않죠. 그래서 이 책은 초급 기획자들이 이런 뭐야 공격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으로 기획서를 완성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먼저 1장에서는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여주는 기본 상식을 설명합니다. 상사든 발주처든 상대를 설득할 수 없는 기획서는 아무 의미가 없으니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정보들이죠.
2~5장에서는 상사의 업무지시를 받고 첫 기획회의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자료를 구체화하는 단계, 목차를 구성하는 단계, 기획서를 최종적으로 완성할 때까지의 단계를 하나하나 좇아가며 실제 기획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일단 각 기획 단계별 문서작성의 핵심 노하우와 함께 어떤 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배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쉽고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당연히 설명만으로는 이해가 어렵겠지요. 그래서 각 단계별 실제 PPT 작성사례를 통해 구조화 및 시각화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고, 여기에 각 사례별 작성 포인트까지 달아놓았습니다.
그뿐인가요. 오피스(엑셀, 파워포인트) 기능 활용법과 분석자료 확보 및 활용 노하우까지 TIP으로 담아서 별도의 책을 찾아보는 시간과 노력을 덜게 했습니다. 늘 빠듯한 일정으로 기획서를 작성해야 하는 우리의 시간을 조금이라도 아껴야 하니까요.
기획성 작성 속도와 설득력을 높여주는
AI 검색 툴(챗GPT, 코파일럿, 클로드) 완벽 동시 활용법
AI 검색 툴 활용 능력은 이제 기획자에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AI 검색 툴의 활용 목적은 단순히 기획서 작성 업무를 편하게 해주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기획서 안에서 내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신뢰성 있고 돋보이게 하는 데 있어 AI 검색 툴이 가장 완벽한 업무 파트너가 되어 줍니다. 이 책은 기획서 작성에 초점을 맞춰 챗GPT, 코파일럿, 클로드 각각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AI 검색 툴 동시 활용법을 제공합니다. 또 내용별로 저자 직강 동영상을 볼 수 있는 QR코드도 담았습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활용법을 익히면 당신의 기획서가 더욱 강한 설득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오랜 기간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수많은 기획서를 작성해본 저자는 초급 기획자일수록 기획서를 작성할 때 ‘화려함은 단순함을 이길 수 없다’ ‘새로움은 익숙함을 이길 수 없다’라는 점을 기억하라고 강조합니다. 기획서로 설득하려면 작성자 자신이 아닌 철저히 상사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말이죠. 이 책의 내용과 작성사례를 보다 보면 이 말의 의미와 중요성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상사의 인정을 받고 실제 성과를 내는 기획서로 완성되는 데 있어서 가장 현실적인 도움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