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이 아름다운 바다열차, 신록이 우거진 계곡열차, 추억의 증기기관차 등
일본열도 전역을 누비는 JR기차와 함께 떠나는 아름다운 온천 여행
#12가지 JR기차 패스와 함께 일본 온천 도장깨기 가능하다!
일본열도를 크게 동부와 서부 두 지역으로 나누고, 총 12가지 패스 사용법을 알려준다. 동부 지역은 동일본과 홋카이도를 포함하는데 JR도쿄 와이드패스 3일권, JR동일본패스 도호쿠 5일권, JR동일본패스 나가노·니가타 5일권, JR히다지 프리깃푸 연속 3일권, JR홋카이도 레일패스 등 5가지 패스에 대한 설명을 담았다. 서부 지역은 JR간사이 와이드패스 5일권, JR산인 오카야마패스 4일권, JR호쿠리쿠패스 4일권, JR히로시마·야마구치패스 5일권, JR올시코쿠패스, JR북큐슈 레일패스, JR남큐슈 레일패스 등 7가지 패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일본은 다른 물가에 비해 철도 요금이 비싼 편이지만, 외국인을 위한 저렴하고 다양한 JR패스가 있으니 이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온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12가지 패스를 이용해 JR기차를 타고 ‘일본 온천 도장깨기’에 나서보자.
#일본 인기 1위 온천부터 잘 알려지지 않은 비경(祕境) 온천까지
이 책의 저자는 일본열도 최북단의 홋카이도부터 최남단 가고시마까지 2만여 킬로미터에 달하는 JR철도 전 노선을 여러 차례 완주하며 직접 경험한 100여 곳의 온천 중 한 번쯤 가보라고 꼭 추천하고 싶은 아름다운 온천 50곳을 선정했다. 특히 19년 연속 일본 온천 인기 1위에 꼽히는 구사쓰온천(草津温泉), 420여 년 역사의 목조건물이 아름다운 시마온천(四万温泉), 1,800m 고원에 8가지 색깔과 성분의 노천탕을 가진 만자코겐온천(万座高原温泉), 석유램프로 불을 밝히는 깊은 산속 아오니온천(青荷温泉), 바닷가 바위 노천탕 코가네자키 후로후시온천(黄金崎不老不死温泉),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배경이 된 긴잔온천(銀山温泉), 세계에서 단 2곳뿐인 모르(moor) 온천인 토카치가와온천(十勝川温泉), 봄부터 가을까지만 문을 여는 다테야마 쿠로베 협곡(立山黒部峡谷) 계곡가에 자리 잡은 쿠로나기온천(黒薙温泉) 등은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비경 온천이라 강력하게 추천한다.
#일본어 몰라도 자유 여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상세한 기차, 버스 시간표 최신 개정 내용 수록
이 책은 ‘JR기차 타고 즐기는 일본 온천 50’의 최신 개정판이다. 그간 독자들의 꾸준한 성원에 힘입어 초판 3쇄까지 발간했고, 최근 일본 교통 정보에 변화에 생긴 것을 계기로 여행 정보를 보강한 개정판을 출간하게 됐다. 기차와 버스 시간표는 2024년 4월 1일부로 개정된 최신 시간표와 2023년 10월 1일부로 30여 년 만에 20-70%가량 대폭 인상된 JR패스 가격표를 수정 게재하였다. 일부 만성 적자 지방 열차 노선은 매년 운행 편수가 감축되는 추세이고, 버스 역시 다소 변동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전에 또는 도착해서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때때로 지진, 태풍 등 천재지변이 발생하여 복구에 시간이 걸리는 일본은 수십 년이 지나도 대중교통 이용법에 그다지 변화가 없는 나라다.
#3박 4일, 4박 5일, 5박 6일 등 일본 온천 여행자를 위한 완벽한 모델 코스 소개
각 패스를 이용해 갈 수 있는 모델 코스를 가장 많이 가는 3박 4일부터 4박 5일, 5박 6일 등 일정별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 패키지가 아닌 자유 여행을 떠날 경우 여행사의 도움 없이 어떻게 일정을 짜야 할지가 가장 막막할 것이다. 저자의 다년간의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최적화된 루트를 소개한다. 어떤 기차를 타고 어디서 갈아타고 목적지에 어떻게 도착해야 하는지, 여러 가지 경우의 수로 나누어 구체적인 출발 시간과 도착 시간을 알려준다. 또한 온천 주변 관광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