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모르는 사이 무한성장하는 공간대여 사업
새로운 N잡의 성공 비결을 만나다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저는, 4년 만에 서울에서 총 5개 공간을 운영하는 공간대여 사업가가 되었습니다. 모든 시작은 에어비앤비였습니다. 단순히 방을 빌려주는 비즈니스라고 생각했지만, 굉장히 다양한 사업 원리가 숨어 있었습니다.”
《에어비앤비 호스트 되는 법》의 저자, 조수현 호스트는 에어비앤비라는 외국인 전용 숙박 서비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라고 자신 있게 말합니다. 비단 숙박업뿐만 아니라 파티룸이나 공유오피스 등 공간대여 사업 또한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라고 덧붙이지요.
에어비앤비와 같이 자본주의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빌려줘서 돈을 버는 ‘대여 시스템’은 소유자의 노동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도 내 숙소가 일을 대신해 주기 때문에, 호스트는 많은 시간적 자유를 얻습니다.
체크인이 있는 날(또는 체크인 전날) 하루 2시간 정도 청소만 하면 해야 할 일이 끝납니다.
장사가 안되더라도 하루 종일 가게를 지키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가지고 계신 본업을 오롯이 유지하면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도전하기에 안성맞춤인 비즈니스입니다.
좋은 에어비앤비 숙소는 그 자체로 하나의 여행지가 됩니다. 이 세상에 동일한 에어비앤비 숙소는 없습니다. 모든 집이 각각의 특색을 가집니다.
호스트의 감각과 인품이 그대로 서비스에 스며들기 때문입니다. 그 집에서 방문객들은 편안함, 애착, 지역 주민과의 동질성을 느끼게 됩니다.
작은 자본으로 시작해 짧은 기간 안에 사업을 성공시킨 저자가 자신의 다양한 노하우를 이 책 한 권에 전부 옮겼습니다. 단순한 창업 기술을 넘어 사업의 본질과 원리, 추억을 다루는 비즈니스의 가치를 전달하는 내용은 글을 읽는 독자가 더 완벽한 호스트가 되게 합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사업이 아닌 일주일씩 단계별로 해야 할 일과 준비할 것들을 소개하며 책장을 넘길수록 숙소와 공간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에어비앤비 호스트 되는 법》에서 다루는 저자의 다양한 노하우 중 일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 허가받기 힘들다는 매물 허가 받아내기
▶ “절대 안 된다”는 집주인 설득하기
▶ 최소 비용으로 인스타 감성 공간 만들기
▶ 평점 4.9로 만드는 호스팅 노하우
▶ 수익 2배로 만드는 가격 책정 전략
▶ 청소 시간 절반으로 줄이는 공간 설계
▶ 진상 게스트 달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
▶ 분쟁 발생 시 환불 및 보상 노하우
본문 1부에서는 사업을 이해하는 의미로 준비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개념에 관해 소개합니다. 2부에서는 1주 차의 시작으로 매물을 선정하고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하는 단계를 다룹니다. 매물과 관련해 확인할 부분과 주변에 동의를 받을 때 도움이 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기에 초반의 준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3부에서는 매물을 구한 뒤 이어지는 인테리어에 관하여 다룹니다. 전체를 구성하고 가구들을 배치하며 향과 소리 등 작은 디테일까지도 놓치지 않도록 알려주기에 공간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4부는 숙소 등록하기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데 공간 사진을 잘 찍는 방법, 숙소 매뉴얼 만드는 방법, 가격 책정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마지막 5부에서는 숙소를 오픈한 후, 전반적인 운영에 관해 다룹니다. 리뷰를 관리하는 것과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 청소 관리 등을 안내하며 더 완벽한 운영에 도움이 될 정보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