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일터에서는 협업이 이뤄지고 있는가?
새로운 AI 시대, 성장과 성공의 핵심 역량은 ‘협업’에 있다
왜 협업해야 하는가
지금 성장이 멈춰 있다고 느낀다면, 우리의 조직과 일터를 돌아봐야 한다. 방향성을 상실했는지, 구성원 간 신뢰가 부족한지, 갈등이나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면 우리의 조직은 분열하고 있는 것이다.
2018년 태국 치앙라이주 통루앙 동굴에 12명의 축구팀 소년들과 코치가 갑작스러운 폭우로 인해 동굴에 갇히게 되었다. 이에 경험이 풍부한 영국의 동굴 탐험가인 리처트 스탠턴이 태국으로 급파되었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이들을 구조하기 위한 계획을 실행해 나갔다. 다이버, 의사, 군인, 엔지니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자원봉사자들은 하나의 목표를 위해 서로 협업하며 이들을 무사히 구조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서로 협업한다면 모두의 이익을 위해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나갈 수 있음을 보여 주는 좋은 사례다.
혁신의 DNA, 협업은 어떻게 끌어낼 수 있을까
협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의 성찰이 필요하다. 나의 강점과 보완할 점을 명확히 해야 조직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협업을 요청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협업 환경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조성되어야 한다. 개인의 태도로는 긍정적이고 책임감 있고, 겸손한 태도가 필요하다.
협업은 구성원의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촉진한다. 각자의 전문 지식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영역의 지식이나 스킬을 습득하게 되고, 기존에 자신이 갖고 있던 지식과 기술 체계가 융합되며 지식의 세계관을 넓히기 때문이다. 조직에 이러한 과정을 경험한 구성원이 늘어날수록 기존과 다른 관점을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수용하는 문화가 구축되고, 이는 구성원 개인과 조직 전체의 성장 문화로 이어질 수 있다.
[1장 AI 시대, 일터에서 더 빛날 협업의 힘]에서는 불가능한 문제를 해결하는 협업의 가치를 확인하고, 산업 간 경계가 모호해지고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현대 사회에서 협업이 어떻게 비즈니스 혁신과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2장 협업을 부르는 나]에서는 협업을 끌어내는 개인의 역량에 대해 살펴본다. 역량을 성찰하고 전략적 문제를 정의, 실행력을 가능하게 하는 개인의 역량과 능력, 태도에 살펴보고, 협업을 끌어내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소개한다.
[3장 협업을 촉진하는 공동체의 비밀]에서는 협업을 촉진하는 조직이나 팀의 특징을 탐구하여 구성원의 역량이 효과적으로 발휘되고, 협업을 촉진하는 조직이 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4장 협업의 고수되기]에서는 주요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협업을 끌어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본다. 상사, 유관부서, 후배/부하 구성원 주요 이해관계자와 협업을 진행할 때 실무 현장에서 겪게 되는 이슈를 확인하고, 각 특성별로 협업을 성공적으로 끌어낼 수 있는 구체적인인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5장 협업 경험 관리]에서는 협업을 요청받고, 실행하고, 사후 평가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협업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접근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지금, 우리의 일터에서 혁신의 DNA가 사라졌다고 느끼는가? 위기의 시대, 생존과 성장을 위해 협업의 힘을 깨닫고 모두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새로운 AI 시대, 성공과 혁신의 DNA를 깨우고 싶다면 이 책에서 제안하는 ‘협업’의 힘에서 그 방법을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