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초월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히고 공연되는
불멸의 작가 셰익스피어의 명문장 따라 쓰기
문학, 공연예술, 음악뿐 아니라 심리학, 철학, 언어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 영향을 미친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명문장을 엄선해 수록한 ‘셰익스피어 필사 노트’ 2종이 출간되었다. 『영원과 사랑의 문장들』에는 사랑과 우정에 대한 50개의 문장을, 『고요한 지혜의 문장들』에는 인생과 지혜에 대한 50개의 문장을 담았다. 부산외국어대학교 영문과에서 수년간 셰익스피어 강의를 해온 박성환 명예교수가 우리말과 원문으로 함께 읽으면 좋을 문장들을 가려 뽑고 배치했다. 또한, 부록에는 각 문장의 원전과 장면 해설을 수록하여 단순히 문장을 옮겨 적는 것에 그치지 않고 셰익스피어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문학적 깊이를 더했다. 셰익스피어의 명문장을 따라 쓰며 시대를 초월하는 통찰과 지혜, 위트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꺼져라, 꺼져라, 짧은 촛불이여! 인생은 지나가는 그림자일 뿐”
셰익스피어의 명작에서 뽑은 인생과 지혜에 관한 50개의 문장
『고요한 지혜의 문장들』에는 4대 비극 ㆍ 5대 희극 ㆍ 서사시 ㆍ 소네트 ㆍ 역사극 등 셰익스피어가 수많은 작품에 남긴 인생과 지혜에 대한 명징한 문장들이 수록되어 있다. 초기작인 역사극 『리처드 2세』부터 말년에 선보인 『코리올라누스』 『아테네의 티몬』까지 아우르며 셰익스피어의 다양한 인생 교훈을 한 권에 담았다.
셰익스피어의 작품 중에서도 역사극과 비극 작품은 특히 인생에 대한 통찰로 유명하다. 『햄릿』에서 주인공의 내적 갈등을 여실히 드러낸 명대사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는 영문학에서 가장 유명한 문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권력을 탐하다가 타락한 멕베스가 결국 자신이 죽인 덩컨왕의 아들에게 포위되자 “꺼져라, 꺼져라, 짧은 촛불이여! 인생은 지나가는 그림자일 뿐”이라며 자신의 탐욕을 뉘우치는 장면은 『맥베스』의 백미로 꼽힌다. 인생의 무상함, 권력의 덧없음, 선악에 대한 뛰어난 통찰을 긴장감 넘치는 극에 담아낸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꾸준히 상연되고 있다. 『고요한 지혜의 문장들』에서는 이처럼 시대와 문화를 뛰어넘어 선명한 감동을 주는 셰익스피어의 인생과 지혜에 관한 명문장을 만나볼 수 있다.
가장 섬세한 독서인 필사를 통해
고요한 일상을 되찾는 경험
영문학의 3대 비극 『모비 딕』의 저자 허먼 멜빌은 『오셀로』를 200번 넘게 필사하며 글쓰기의 기초를 다진 것으로 유명하다. 필사는 문장구조와 어휘를 익히고 수사 방식과 표현을 섬세하게 감각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필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좋은 문장을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셰익스피어 필사 노트’는 독창적이고 호소력 짙은 문장들을 엄선해 글쓰기 실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독자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며, 필사를 통해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독서량을 늘리고자 하는 독자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섬세하고 깊이 있는 셰익스피어의 명문장을 따라 쓰며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고, 장면 해설이 실린 부록을 통해 셰익스피어의 작품세계를 이해하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