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에 불을 붙이는 한 줄의 비밀은 ‘나와 관련 있다’
기획, 마케팅, 세일즈 담당자 필독서!
캐치 카피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읽는 사람이 ‘나와 관련 있다’라고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은 자신과 관계있는 정보라고 생각하면 귀를 기울인다. 반면 자신과 관계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정보를 흘려보낸다. 인터넷 사회가 되고 정보가 비약적으로 늘어나면서 흘려보내는 정보가 많아졌다. 상대에게 전달하고 싶은 뭔가가 있을 때는 우선 그 정보가 ‘나와 관련 있다’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떻게 내 마음을 읽는 듯한 문장을 쓴 걸까? 사람들은 날 알아주는 글에 흔들린다. 그 비밀은 ‘베네핏’에 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베네핏은 상품이 주는 이익을 넘어선 ‘소비자의 행복’이다. 입에서는 녹는데 손에서는 안 녹아요. (M&M’s 초콜릿) , 날개가 없다, 그래서 안심 (다이슨 선풍기) 같은 카피는 소비자의 만족과 행복을 주어 마음을 움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단 한 줄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결국엔 행동하게 만드는 능력이 바로 캐치 카피의 힘이다.
ㄴ
당신의 캐치 카피력을 향상해 줄 테크닉
5W1H의 원칙
저자는 5W1H 원칙을 적용해 4가지 스텝으로 캐치 카피의 목적부터 어떻게 전달할지까지 누구나 쓸 수 있는 캐치 카피의 노하우를 구체적으로 전달한다. 수년간 개발한 개념인 상류 카피와 하류 카피, 하드 셀과 소프트 셀, What to say와 How to say, 메리트와 베네핏 같은 개념을 정리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캐치 카피를 쓸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에는 독자들의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대박 판매를 기록한 80개가 넘는 사례가 들어 있고 가상의 상품을 이용해 카피 쓰는 시뮬레이션을 해 카피 쓰는 실전 훈련도 할 수 있게 했다. 온라인 마케팅의 비중이 넓어진 요즘, 카피는 점점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판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시대가 되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스텝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은 어떤 회의나 발표, 기획 등의 카피 쓰기가 두렵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