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를 좋아하게 만드는
초등 책 육아 로드맵
이 책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내 아이만 뒤처지지 않을까?’, ‘아이가 공부를 잘 못 해서 주눅 들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엄마들을 위해 책 읽기를 통한 해결법을 제시해준다. 이와 더불어 아이들이 책 읽기를 좋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초등 책 육아 로드맵’을 제시한다.
책은 총 6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서는 책 읽기의 진정한 가치를 들려준다. 독서를 입시의 도구로만 여기는 세태를 되돌아보며, 행복과 성장을 위한 책 읽기를 제시한다. 2부에서는 리딩 레이스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밥상머리 교육부터 아이들이 책을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등을 세세하게 알려준다. 3부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책 육아 로드맵을 제시하며, 소리 내어 읽는 음독법, 저학년 때 반드시 익혀야 할 기본 생활습관을 이야기한다. 4부에서는 초등학교 중학년 아이들을 위한 책 육아 로드맵을 제시하고, 고전 문학 읽기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5부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을 위한 책 육아 로드맵을 제시하고, 논리력을 향상하는 인문 고전 독서 읽는 법 등을 들여다본다. 6부에서는 책 대신 스마트폰과 사랑에 빠진 아이들의 문제를 다루고, 스마트폰을 사주기 전에 고려해야 할 것들과 아이들이 스스로 절제할 수 있도록 양육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전국의 다양한 도서관들을 소개한다.
책 육아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하다면, 이 책을 우선 읽어보자. 아이들의 책 읽기 로드맵의 기준을 세워주며, 행복하고, 성장하는 독서법을 세심하게 알려주는 이 책을 따라가다 보면 내 아이가 어느새 책 읽기를 좋아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