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한권으로 끝내기]는 왜 좋은가?
1. 「독해원리편」 → 「실전문제편」의 효율적인 2단계 구성
① 쉽고 친절한 설명을 통해 비문학의 기본 독해원리를 단계적/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② 다양한 소재의 비문학 지문을 스스로 독해하고 문제를 푸는 과정을 반복 훈련함으로써 독해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새 교육과정의 독서(비문학) 평가를 반영한 단원 구성
① 글의 구성 원리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적 사고과정으로서의 독서 훈련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② 처음 보는 비문학 글도 혼자서 거뜬히 읽어 내는 독해력을 기를 수 있으므로 학교 내신시험에도 대비할 수 있다.
3. 공부하는 학생의 편의를 위한 체계적인 코너 구성과 꼼꼼한 정답 해설
① ‘원리확인 → 원리적용 → 종합문제 → 실전문제’로 이어지는 유기적 구성으로 단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② 다양한 비문학 ‘실전문제’의 지문 행간주를 통해 비문학 독해의 핵심인 ‘지문분석력’을, 또 지문에 나온 어휘도 꼼꼼하게 정리해 두어 ‘어휘력’까지 강화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한권으로 끝내기]의 구성과 특징
1. 핵심 독해원리를 단계적으로! - ‘개념설명 + 단박정리’
한 문단으로 된 짧은 글부터 한 편의 긴 글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읽어 낼 수 있는 독해의 기본원리를 단계적으로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하고 정리하였습니다. ‘단박정리’에서는 핵심 독해원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여 제시하였습니다.
2. 독해원리를 온전히 내 것으로! - ‘원리확인 + 원리적용’
‘원리확인’에서는 앞서 배운 독해원리를 실제 독해 과정에 적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원리 적용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원리적용’에서는 독해원리를 실제 지문에 직접 적용하며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독해기술을 훈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독해원리로 정답 찾는 기술까지 마스터한다! - ‘종합문제’
학습한 단원별 독해원리를 바탕으로 실전 지문을 읽고 해석하며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단원별 독해원리를 적용하는 데 최적화된 지문, 독해원리를 반복 훈련할 수 있도록 엄선한 문제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키우고 정답을 찾는 기술까지 훈련할 수 있습니다.
4. 세부 내용부터 전체 구조까지 단번에 휘어잡기 - ‘분야별 실전문제’
「PART2. 비문학 실전문제편」의 인문, 사회, 과학·기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엄선된 지문을 독해원리에 따라 읽고 문제를 풀어보며 실전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Self 문단 체크’를 통해서는 지문을 문단별로 끊어 읽으며 스스로 독해 과정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 이보다 친절할 수 없다! - ‘정답 + 지문분석’
‘한눈에 보는 문단 구조도’를 통해 문단별 중심 내용과 글 전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문 다시보기’에서는 해당 지문을 다시 제공하여 글을 읽을 때 독해원리를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친절하고 자세하게 해설하였습니다. 동그라미, 밑줄, 행간의 해설을 지침 삼아 독해 원리를 깨우치게 되면, 복잡한 내용의 긴 글도 자신 있게 읽어낼 수 있게 됩니다.
6. 독해원리로 문제해결의 비법을 얻자! - ‘정오답 해설’
‘풀이 방향’을 통해 문제 풀이의 실마리를 친절하게 안내하였습니다. 또한 PART1의 내용 중 어떤 독해원리가 필요한 문제인지를 밝혀, 언제든지 원리 학습 단계로 돌아가 부족한 점을 보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게 정답’과 ‘왜 답이 아니지?’에서는 어떤 순서로 생각을 이어가야 정답에 접근할 수 있는지 상세하게 해설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