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플랫폼은 디지털 공간 안에서 사용자가 서비스와 기능을 제공받고. 사용자와 제공자 사이를 연결하여 서로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한다. 사물인터넷(IoT)를 기반으로 정보통신/헬스케어/유통·물류/관광/교육 등 다양한 산업으로 구성된 끊임없이 진화하는 분야로 각 산업의 성장은 곧 전체 서비스 산업의 성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 우리 실생활 속에 없어서는 안될 요소이고 많은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한 발전이 예상된다.
☐ The Business Research Company의 발표에 의하면 세계 서비스 산업 분야의 국내 시장 규모는 7년간 연평균 성장률 7.9%로 증가하며 ’21년 약 12조 달러에서 ’27년 20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 다양한 산업에서 인공지능, 기계학습, 로봇 등의 신기술을 도입하며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며, 서비스 시장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 COVID-19로 인해 변화한 디지털 현상들이 글로벌 소비 트렌드로 정착하며 관련한 서비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디지털, 비대면, 홈코노미 등의 새로운 소비 형태는 서비스 산업의 성장을 확대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서비스 산업 분야의 국내 시장 규모는 7년간 연평균 성장률 8.3%로 증가하며 ’21년 약 2,819조 원에서 ’27년 4,199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며 주요 기업들은 IT 신기술을 활용한 관련 서비스를 출시하며 시장 확장을 이루어 나가고 추세이고, 비대면 생활이 일상화가 되며 정보 통신업의 생산지수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택배, 온-오프라인 연결(Online-to-Offline), 드라이브 스루 등 비대면 유통 서비스의 지속적 성장이 전망된다.
■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 및 사회변화로 인한 소비자의 수요 변화는 관련한 서비스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보이고 있다.
☐ Allied Market Research의 자료에 의하면 2021년 536억 달러에서 2027년에는 1,294억 달러로 연평균 세계 서비스플랫폼 시장은 15.8% 성장이 전망된다.
■ 세계 전통 ICT 시장 중 서비스플랫폼 관련 시장 규모는 2020년 535억 달러에서 연평균 19.71% 성장하여 2026년에는 15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국내 서비스플랫폼 시장은 2021년 1조 4,418억 원에서 2027년 4조 5,568억 원으로 연평균 21.1% 성장 전망이 예상된다.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는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저장돼 안전성이 뛰어나고, 사용하는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합리성을 지니고 있어 소상공인부터 중소기업 대기업까지 선호도가 꾸준히 증가할 추세이다.
■ 시장의 수요를 꿰뚫는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앞세워 특정 카테고리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이는 버티컬 스타트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 서비스 산업은 무형의 용역을 제공하고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산업으로, 유형의 재화를 제공하는 제조업과 차이가 존재한다. 대부분 일정한 형태가 존재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진열, 설명, 모방, 직접적 비교 등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의 환경과 조건이 다양하기 때문에 같은 서비스라고 하더라도 품질이 항상 고르게 나타나지 않는 특성이 있으며, 균일한 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 서비스는 제조업에 비해 생산 및 소비에서 이용자의 참여도가 높으며, 생산 즉시 소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생산과 소비를 분리하기가 어려워 소비를 예측한 사전 생산 또는 유형별 대량생산에 한계가 존재하며, 생산과 동시에 소멸되기 때문에 과잉생산에 따른 비용손실과 과소생산에 따른 이익기회 상실이라는 문제가 즉시 발생하므로 수요변화 예측이 중요하다.
☐ 본 보고서는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분야의 핵심 품목별 시장과 R&D를 분석하였다. 또한 향후 서비스 분야의 전망까지 분석함으로써 관련 분야 기업체는 물론, 관련 종사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싣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본 보고서가 도움이 많이 되길 희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