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17개 언어 · 18개국 출간
★100만 부 베스트셀러 작가 신작
★영국 도서관 사서 추천 도서
★IBBY 아너리스트 수상자 번역
★FSC · KC 인증 제작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그림책”
_아마존 독자 서평에서
“조금만 기다려, 특별한 일이 찾아올 거야!”
시간의 개념과 생명 주기를 단계별로 알려 주는 초등 과학 입문서
어린이들에게 시간이란 개념은 무척 추상적입니다. 예를 들어 “5분만 기다려”라고 했을 때 어린이들은 5분이라는 시간을 어른만큼 정확하게 가늠하지 못하다 보니 기다리는 시간 동안에 더 힘들어하지요.
이 책은 1분에서 100년까지 열여덟 개의 시간대를 인간, 동식물, 천체의 주기에 따라 각각 설명해 줍니다. 인간의 심장은 1분에 60∽100번을 뛰고, 잠자리는 하루 동안 탈바꿈을 해 날아오르며, 사과나무가 열매를 맺기까지는 꼬박 1년이 걸리고, 산호초는 장장 25년에 걸쳐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목차를 따라가다 보면 시간의 흐름을 이해하게 되는 동시에 왜 삶에서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한지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이 책은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이 책에는 햇빛이 8분 만에 지구에 도달하는 현상부터 갈라파고스땅거북이 100살 넘게 산다는 놀라운 사실까지 어린이들이 흥미로워할 갖가지 과학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의 각 장은 총 4페이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번째 페이지에서는 과학 현상을 소개하고, 그 옆의 두 번째 페이지에서는 그 현상을 단계별로 묘사한 삽화를 보여 줍니다. 그다음 마지막 두 페이지에서는 펼침면 삽화와 함께 더욱 자세한 과학 정보를 알려 줍니다. 일례로, 앞장에서는 땅거미가 진 뒤 먹이 사냥에 나선 올빼미의 모습이 장면별로 펼쳐지고, 뒷장에서는 올빼미가 어떻게 어둠 속에서 사냥을 할 수 있는지 그 원리를 자세하게 알려 주지요.
책 속에는 우리 인간이 아기에서 노인에 이르는 여정을 비롯해 다양한 생명체의 성장, 변화, 노화, 죽음 등 자연스러운 삶의 과정이 녹아 있어 생명 현상에 대한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해외 공동 제작&FSC인증 친환경 종이로 만든 그림책!
영국 밀리언셀러 작가의 글과 따뜻한 삽화, 생동감 있는 우리말 번역
영국 출판사 매직캣의 주도로 시작된 이번 공동 출판에는 미국 에이브럼스 북스, 이탈리아 몬다도리 출판사, 스페인 DK 등 각국의 유수한 어린이책, 그림책 출판사들이 함께 참여하여 친환경 도서로 제작했습니다.
이 책의 글을 쓴 레이철 윌리엄스는 시적인 논픽션으로 유명한 영국의 밀리언셀러 작가입니다. 삽화가 리어니 로드가 연필과 디지털 컬러로 표현한 일러스트레이션은 이 책에 따뜻한 느낌을 더하면서도 과학적인 설명이 필요할 때는 세밀한 묘사를 통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한국어판 번역은 2024년 IBBY 국제총회에서 아너리스트 한국 번역 부문 대표로 수상한 이원경 번역가가 맡아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는 우리말 구어체로 옮겼습니다. 옮긴이는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 생경한 영어 표현이나 과학 용어를 쉽게 전달하고 우리말의 글맛을 오롯이 살리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책의 원제는 ‘인내’라는 뜻의 ‘Patience’로, 영어 단어의 경우 ‘참다’ ‘기다리다’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 ‘patientia’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그러나 언어의 차이를 고려하여 한국어판 제목은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일상에서 자주 듣는 문장인 『조금만 기다려』라는 제목으로 번역, 독자들의 곁에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시간이라는 개념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 책은 단 1분에서 한 시간, 한 세기까지 열여덟 개의 다른 시간대를 통해 생명의 과정을 보여 주며, 식물, 동물, 인간 생물학 등 모든 형태의 생물학을 살펴봅니다. 1분 동안 여러분의 심장이 100번 이상 뛰는 것을 배우세요. 하루 동안 잠자리가 날 준비를 마치는 것을 배우세요. 한 계절 동안 곰이 겨울잠을 자는 것을 지켜보세요. 80년 이상 인간이 한평생을 사는 것을 지켜보세요. 실제 과학으로 가득 차 있지만 삶의 더 깊은 것에 뿌리를 둔 시적인 논픽션으로, 부모와 자녀 사이에 질문을 불러일으킬 필독서입니다. 즉각적인 만족에 길든 세상에 대한 해독제인 이 책을 통해 모든 것에는 각자의 계절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보세요.
_패럴스 서점 ‘2024 크리스마스 사전 주문 추천 도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