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여 년 동안 IT 트렌드의 최전선에서 대중들과 함께 호흡해온 김덕진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이 2025년 오픈AI,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을 위시한 AI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합니다. 아울러 2022년 12월 챗GPT의 광풍이 휘몰아친 이후 전국의 다양한 강의 현장에서 만난 3만여 명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우리 삶과 일에서 활용도가 높은 AI 도구 50개를 뽑아 그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AI 2025 트렌드&활용백과』는 2025년에 일어날 AI 워커 시대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한 필독서입니다. 책에 수록된 AI 도구 50개에서 내게 맞는 것을 뽑아 맞춤형 워크플로를 만들어보세요. 업무에서든 공부에서든 창작에서든 AI에게 핵심 질문을 던져 좋은 초안을 만들 수 있다면 전체의 절반을 끝마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나의 머리는 초안 이후의 더 창의적인 곳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AI 빅테크 기업들의 최신 전략 분석과 2025년 AI 트렌드 예측
과거 컴퓨터 운영체제가 명령어 입력 방식의 도스에서 마우스로 대부분의 일을 처리하는 윈도우로 진화하는 데 대략 15년이 걸렸습니다. 그런데 AI는 딱 1년 만에 그 정도의 기술적 진보를 이루고 있습니다. 미리 보는 2025년, 어떤 모습일까요?
가장 핫한 IT 커뮤니케이터 김덕진 소장이 2025년 우리의 일과 삶에 큰 영향을 미칠 AI 트렌트 10개를 뽑았습니다. 우리 곁에서 비서처럼 일을 도와주는 AI 에이전트가 르네상스를 맞을 것이며, 음성이나 이미지를 활용한 직관적인 멀티모달 AI가 일상과 더 가까워집니다. 더욱 개인화되고 맞춤형으로 진화하는 AI 검색의 새 시대가 열리면서 검색결과는 더 정확해지고, 필요에 맞게 다듬어진 정보를 빠르게 제공합니다. 다양한 AI 언어모델들의 경쟁적 기술 진보는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AI는 이제 크리에이터 시장의 폭을 넓히며 AI 캐릭터와 AI 인플루언서들이 새로운 아이콘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사용자 맞춤형 AI 파인튜닝이 대중화되어 이제는 개인이나 작은 기업들도 손쉽게 자신만의 AI를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데이터는 그야말로 새로운 석유로 불릴 만큼 AI의 필수 자원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플랫폼 경쟁 역시 심화되면서, 글로벌 테크 기업들의 AI 플랫폼 전쟁이 펼쳐지고 있으며, 윤리와 법적 이슈까지 AI의 영향력이 미치는 분야는 가히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챗GPT, 코파일럿, 제미나이, 클로드, 클로바X 등 범용 AI 리뷰
2장에서는 챗GPT, 코파일럿, 제미나이, 클로드, 클로바X 등 다양한 범용 AI들이 글쓰기, 코딩, 데이터 분석, 창작까지 폭넓은 작업을 얼마나 유연하게 지원하는지를 실제 사례와 함께 소개합니다. 각 도구들은 저마다 고유한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챗GPT는 데이터 분석과 코딩에 탁월하고, 코파일럿은 마이크로소프트 생태계와 깊이 연동됩니다. 제미나이는 멀티모달 기능이 강력하고, 클로드는 글을 잘 쓰며, 클로바X는 한국어와 문화에 최적화된 작업에서 성능을 발휘합니다. 여기서는 단순한 기능 설명에 그치지 않고, 각 AI를 어떻게 조합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도 제공합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실용적 예제와 팁이 가득
챗GPT 등 대화형 AI에게 좋은 질문을 하는 방법론을 알아보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기본 구조와 아울러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들을 소개합니다. 프롬프트에 맥락을 풍부하게 담거나 구체적 목표와 스타일을 명확히 설정하면 AI는 더 똑똑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이 장은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예제와 팁을 가득 담아, 누구나 AI와의 소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내 업무에 쓸 맞춤형 챗봇을 내가 만든다
4장에서는 챗GPT의 GPT 빌더를 활용해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챗봇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코딩 지식이 없어도 ‘홍보 기사 작성기’나 ‘로또 번호 생성기’ 같은 챗봇을 손쉽게 설계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습니다. 내 업무에 더 잘 맞춰진 챗봇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실습을 통해 자신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AI와 함께하는 글, 그림, 영상, 업무활용 AI 도구 50여 개 사용법 모음까지!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과 구글 시트에서 GP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등 일잘러를 위한 업무별 생산성 AI 도구부터 그리기를 위한 AI 사용법, 비디오와 음악을 위한 AI 사용법까지 알짜배기 생성형 AI 도구 50개의 사용법을 수록했습니다. 김덕진 소장의 특유의 설명 능력으로 AI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중에서 내 업무나 특성에 맞는 것을 골라서 나만의 워크플로를 만들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직장인·대학생·부모 필독서-사전처럼 옆에 끼고 펼쳐보는 AI 활용백과
10여 년이 넘는 기간 동안 대중에게 기술 분야를 설명하며 소통해온 IT 커뮤니케이터 김덕진 소장이 우리 삶과 가까운 주제와 함께, 재미나고 쫄깃하게 AI에 대해 설명해 준다. 책을 펴고 단순히 따라해 보는 것만으로도 AI가 무엇이고, 내 일과 삶, 그리고 아이들과의 놀이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또는 AI를 가지고 혼자 어떻게 놀 수 있을지 감이 잡힐 것이다.
직장인이 번거로운 업무의 자동화가 절실할 때, 1인 기업가가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싶을 때, 대학생이 리포트를 쓸 때, 부모가 아이의 공부·수행평가를 도와줄 때, 비오는 주말에 갑갑한 집에서 아이와 놀아줘야 할 때, 사전처럼 옆에 끼고 항상 펼쳐보는 활용백과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