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자연과 함께하는 생태 놀이 수업’
이 책은 도심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학교 주변의 다양한 자연환경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소개하며, 아이들의 창의성과 탐구력을 키워주는 놀이법을 담고 있습니다. 생태 놀이는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마음껏 뛰놀고 경험을 통해 스스로 환경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메시지에 그치지 않고, 아이들이 자연과 친밀해지고 자연 속에서 배우는 과정의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방법과 활동을 담았습니다.
또한, 2022 개정교육과정 1-2학년 맞춤 활동으로 생태 수업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동료 선생님들께 즐거운 수업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초등 저학년 학생들이 자연과의 소통을 통해 환경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을 자연스럽게 길러주며 자연의 소리, 향기, 질감을 활용한 놀이로 아이들의 감각 발달과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고 수업을 즐길 수 있는 생태 놀이를 제공합니다.
학교 주변 자연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나무와 풀을 활용하기 때문에 쉽고 간단한 준비물로 생태 놀이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나뭇잎으로 만들어보는 자연 예술, 다양한 식물을 관찰하며 기록하기, 흙 속 생명체와의 교감 등 여러 가지 활동이 수록되어 있어, 자연 속에서 배움의 기쁨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수업에 활용하고자 하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교사, 아이들과 자연 속에서 함께할 새로운 놀이를 찾고 있는 부모님들, 자연 속에서 환경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모든 분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