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2030 청년 세대는 시대의 주류였다. 그러나 청년들은 힘들다. AI 시대라고 떠들썩하지만 불완전한 만큼 청년은 불안하다. 이 책은 이런 시대에 청년들에게 필요한 생존 전략서이다. AI 시대에 지지 않을 단단한 마음을 만드는 것부터, AI에 대한 고민과 연구, 활용과 통제, 미래에 대한 통찰까지 모두 이 한 권의 책에 담겨 있다.
과학기술과 AI에 대한 생각과 신념을 읽다 보면 저자와 대화하듯 본인의 생각도 열리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청년들이 더 멀리, 더 밝게 미래를 내다 보고 당당히 걸어나가기를 바란다.
“청년은 인류의 역사를 쓰고,
역사는 역사가 원하는 청년을 만든다.”
시대를 지나온 한 사람이
청년들에게 전하는 위로와 용기의 이야기!
저자는 문과 출신이다. 그러나 끊임없는 연구와 통찰을 통해 자기관리와 AI의 전문가가 되었다. AI나 미래 기술에 대한 전문가는 많겠지만, 저자와 같은 경험을 한 사람은 없다. 때문에 이 책은 저자가 걸어온 길에 의해 만들어진 유일무이한 청년들에게 주는 인생의 표지판이다.
청년들이여, 여러분은 놀고 일하고 사랑하고 연대하는 아름다운 인류의 한 계층이다. 우리는 여러분들을 신뢰하며 여러분들이 기지개를 펴고 세상에 나올 때까지 묵묵히 기다릴 것이다. 슬럼프에 잠시 빠져 있는 여러분에게 이 글을 바친다.
- 본문 중에서
1. 현실 파악
우리는 AI시대에 살고 있다. 이를 무엇으로 느낄 수 있는가? 여러분은 실감하는가? 그 시대의 한복판에 살고 있기에 오히려 느끼기 어려운 것도 있다. 이 장에서는 저자가 느낀 AI시대의 도래와 앞으로 다가올 AI대를 엿볼 수 있다.
2. 자기관리
인간은 언제나 완전하지 못했다. 그렇기에 인간은 끊임 없이 갈고 닦아야 한다. 아침의 컨디션 조절부터 인내심과 실행력, 고독과 감정까지. 이 장에서는 최첨단 AI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인간이기에 느낄 수밖에 없는 한계와 필요한 자기관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3. AI 활용
인간은 AI를 활용하고 있고, 미래로 향할수록 더 치밀하고 폭넓게 AI를 활용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그 세계 미리 보고 올 수 있다. 어쩌면 지금도 바로 옆까지 추격해왔을 AI의 미래를 살펴보자.
4. AI 통제
AI가 인간의 자리를 위협한다고 말한다. 인류가 멸망할 것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핵심 열쇠는 바로 AI 통제에 있다. 이 장에서는 AI 통제의 명과 암에 대해 이야기한다.
5. 변화
이 책의 마지막에서는 AI 시대에서 궁극적으로 필요한 ‘변화’를 이야기한다. AI시대에 맞게 자기를 업그레이드하고, 꿈을 꾸고, 옆의 사람과 연대하며, 인간으로서의 모습을 잃지 않기를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