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물어도 “몰라”라고만 대답하는 아이,
엄마아빠 몰래 혼자 끙끙대고 있을지 모릅니다!
참쌤스쿨 소속 교사 4인이 모여 만든 예비초~저학년을 위한 대화 가이드북
질문과 예시문이 함께 있어 그대로 읽어주기만 해도 아이 고민 끝!
‘요즘 애들이 그렇게 영악하다는데, 순하기만 한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잘 생활할 수 있을까?’
아마도 예비 초등학생과 초등 저학년 아이를 둔 학부모들이라면 한 번씩 걱정해 봤을 것이다. 수업 시간에 집중은 잘할 것인지, 친구들과 원만하게 지낼 수 있을 것인지 하나부터 열까지 염려되는 일투성이다. 궁금한 마음에 오늘 학교는 어땠는지, 친한 친구는 생겼는지 물어봐도 아이들은 언제나 건성으로 대답하기 일쑤다. 좀 제대로 대화하면서 학교 생활을 도울 방법은 없을까?
《하루 10분 마음대화》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초등학교 선생님 네 분이 모여, 두렵고 떨리기만 한 초등학교 입학과 적응을 안정적으로 돕는 대화 가이드다. 초등학교 시기에 바로잡는 학습 태도와 생활 습관은 우리 아이가 평생 살아 나가는 데 있어 가장 귀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대화를 통해 아이의 학교 생활과 습관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아이의 마음과 상황을 살필 수 있는 260개 질문!
월~금요일까지 1년 52개 주 동안 활용할 수 있는 260개의 질문을 엄선했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자 참쌤스쿨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네 명의 저자가 학교에서 아이들이 가장 많이 겪는 관계·학습·태도·자존감·창의력과 관련된 질문을 뽑고 아이의 마음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예시문을 제시했다. 아이가 부모와 떨어져 있는 동안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선생님들이 엄선한 질문과 예시로, 아이들은 예시 중 자기 마음을 대변하는 대답을 고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엄마아빠의 질문에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당황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다.
② 아이의 고민을 해결하고 행동을 개선하는 전문가들의 조언과 미션!
네 명의 초등교사가 수많은 회의를 거쳐 초등 저학년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올바른 대화법과 양육 가이드를 제시한다. 그날 나눈 대화와 연관되는 교사의 제안과 부모가 아이에게 해주면 좋은 말들을 수록했기 때문에, 아이가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조언을 그대로 읽기만 하면 된다.
③ 부모도 함께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체크박스!
모든 예시에는 아이와 부모가 각각 선택할 수 있는 체크박스가 달려 있다. 예비 초등 자녀나 초등 저학년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의 경우, 자녀와 함께 대화를 나누기보다는 일방적으로 아이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지시하는 말하기를 할 가능성이 높다. 아이의 대답을 들으면서 나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떤 말을 할까 함께 고민하고 체크하면서, 자연스럽게 어른인 부모의 현명한 조언을 들려줄 수 있다. 동시에 엄마아빠가 나와 대화한다는 사실 자체가 아이에게 큰 만족감과 안정감을 줄 것이다.
④ 학교 적응과 학과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 52개의 주말 레터
초등 입학 전 엄마아빠와 함께 연습하면 좋은 습관에서부터, 학부모총회에서 하는 일들, 학교에 잘 적응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언어 습관, 담임 선생님과 상담 시 어떤 질문들을 해야 하는지, 아이와 대화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등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위해 알아야 할 정보를 꼼꼼하게 정리했다.
⑤ 매일 한 줄 글쓰기
하루 대화의 끝은 대화의 내용을 잘 압축할 수 있는 한 줄 글쓰기로 마무리하도록 구성했다. 짧지만 핵심을 담은 한 줄 문장을 적으면서 엄마아빠와의 대화를 오래 각인하고 아이의 반짝이는 생각이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