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RICEO 북클럽 추천 도서
★ 산업별 직군별 필수 AI 추천!
최신 AI 비즈니스 완벽 분석
“당신과 회사가 AI로 강해질 수 있다!”
제1차 AI혁명 시대가 시작됐다. AI가 모든 산업과 비즈니스를 집어삼키고 있다.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회사의 모든 업무를 AI로 전환하는 AX 경영은 필수가 되었다. 그러나 기업과 기관을 이끄는 리더들은 그 필요성만 인지하고 있을 뿐, 방향성은 전혀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현장에 적용해야 할 실무진들은 어떤 AI를 도입해야 자사 비즈니스에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지 고민이 깊다. “어떤 AI 기술이 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까?”, “AI는 과연 우리 산업에서 어떤 변화를 일으킬까?”, “내가 놓치고 있는 AI 트렌드는 무엇일까?” 등이다.
AI 기술이 가져올 중대한 변화를 구체적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우리가 AI 시대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법을 제공하는 이 책은 개인의 경쟁력과 기업의 비즈니스를 한 단계 도약시켜줄 훌륭한 지침서다.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통해 AI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균형 있게 조망하고 있으며, 단순한 기술 소개를 넘어 AI가 가져올 사회경제적 변화까지 깊이 있게 분석한다.
“당신에게 딱 맞는 AI를 골라 드립니다!”
누구나 당장 써먹기 쉬운 AI 리스트 대공개
“학생, 전문가, 개발자, 창작자 등 매주 2억 5,000만 명의 사람들이 챗GPT를 사용한다. 사람들이 이 도구를 통해 학습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오픈AI의 CEO 샘 올트먼(Sam Altman)의 말이다. 이제 AI가 기업이나 개인의 성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됐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비즈니스와 삶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켜줄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의 보고다. 우리가 당장 사용하기 편리한 AI 서비스들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준다. 이미지 생성은 플럭스(Flux), 음악 창작에는 수노(SUNO), 프로토타이핑은 위자드(Uizard), 게임 개발할 때는 커서 AI(Cursor AI), PPT 작업 도구로는 감마(Gamma), 업무 자동화에는 오원(o1), 영상 편집은 런웨이 젠3(Runway Gen-3), 숏폼 제작에는 인비디오 AI(invideo AI)를 추천하고 있다. 이밖에 글로벌 마케터들이 주목하는 AI 서비스 Top 10을 소개하는 등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대표적인 AI 서비스 40가지를 상세히 다룬다.
“요즘 뜨는 AI의 모든 것!”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AX 경영이 대세
자료조사기관 마켓앤마켓은 글로벌 AI 시장 규모가 2023년 1,502억 달러(약 208조 원)에서 2030년 1조 3,452억 달러(약 1,865조 원)로 빠르게 커져갈 것으로 전망했다. 이제 AI는 우리 일상과 업무에 스며들어 산업의 중심에 자리 잡았다.
세계적인 기업들은 이미 수많은 AI 중에서 자신들의 비즈니스에 알맞는 AI를 도입하거나, AI 개발회사를 통해 자사에 특화된 AI를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위해 어떤 AI를 사용하고 있는지 실질적인 사례를 보여주는 이 책은 비즈니스 리더들과 현장에서 고객 서비스를 만들어나가는 실무자들에게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개인이나 기업이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자세히 알려주어 AX의 진행을 확실하게 도와준다.
-기업의 리더: AI를 통한 비즈니스 혁신 전략을 수립
-마케터: AI를 활용한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용
-스타트업 창업자: AI 기반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
-학생 및 취업준비생: 미래 유망 직종과 필요한 역량을 예측
-일반 독자: AI 시대에 대한 이해 증진과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
“나만의 취향대로, 개인 맞춤형으로”
AI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필수 가이드
이 책에서 전망하는 주요 AI 트렌드는 ‘멀티모달 AI 기술의 발전’, ‘비즈니스 모델 혁신’, ‘개인특화 서비스 제공’, ‘비용 절감과 AI 서비스 접근성 향상’ 등이 있다.
‘Chat 1. AI 기술의 진화: 기술과 플랫폼의 혁신’에서는 현재 비즈니스와 서비스의 중심에 있는 핵심 AI 기술을 조명한다. 이 장을 통해 독자들은 퍼플렉시티(perplexity), 플럭스 등 ‘2025년 가장 영향력 있는 AI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Chat 2. AI와 산업의 진화: 비즈니스와 서비스의 혁신’에서는 AI가 다양한 산업에서 어떻게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지 보여준다. 보험, 재활용, 법률, 이커머스와 같은 필수적인 산업에서 게임체인저 역할을 하는 AI를 살펴본다.
‘Chat 3. AI와 일상의 진화: 소비자 경험의 혁신’에서는 AI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얼마나 깊숙이 자리 잡았는지 다룬다. 여기서 우리는 여행 계획이나 반려동물 케어처럼 AI가 개인 맞춤형 경험을 어떻게 제공하며, 이러한 변화가 어떤 비즈니스 기회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엿볼 수 있다.
‘Chat 4. AI와 경제의 진화: 패러다임의 혁신’에서는 AI가 경제 구조와 사회적 패러다임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지 다룬다. AI 튜터, 트레이딩 봇 등을 통해 교육, 금융 분야의 변화를 예측하고, AI가 가져올 노동 시장과 경제 구조의 변화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AI 시대를 준비하지 못하면 언제든 일자리를 빼앗길 수 있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AI 비즈니스 트렌드 2025》는 AI가 우리 미래에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그려내는 책이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다. 오픈AI 회장 그레그 브로크먼(Greg Brockman)의 말을 곰곰이 생각해보면서 미래를 맞이해보자.
“어떤 영역에선 AI가 인간을 넘어섰죠. 이제 중요한 건 우리가 만들고 싶은 미래가 무엇인가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