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성, 깊이 있는 학습, 개념적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모든 것
이 책은 ‘주도성’이라는 렌즈로 학생 주도성과 교육과정 자율화, 개념적 이해를 위한 깊이 있는 학습,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를 바라보며, 학생 주도성과 개념적 이해를 추구하는 교육과정 이론과 실천을 균형 있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총 2부로 나뉘어 있다. 1부에서는 학생 주도성 함양의 필요조건인 교사의 주도성 발휘를 위해 확대된 교육과정 자율화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고민한다. 또한 학생 주도성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어떻게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고 저자의 교사 교육과정 실천 경험을 나눈다.
2부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깊이 있는 학습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깊이 있는 학습이 추구하는 전이 가능한 개념적 이해의 의미와 필요성, 개념적 이해와 전이를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학습의 과정을 살펴본다. 깊이 있는 학습은 평가를 통해 완성된다. 전이 가능한 개념적 이해를 이끌어 내는 평가,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습을 위한 평가, 학생들이 평가와 피드백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하며 평생학습자이자 최고의 자기평가자가 되는 것을 추구하는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 의미와 실행 방안을 나누고, 깊이 있는 학습의 실천을 지원하고 확산하기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 방법과 사례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