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저자가 한국어로 쓴 요한복음 주석 중 단연 최고의 걸작
저자는 이 주석을 집필하는 데는 자그마치 13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다. 일생 동안 신약성경을 연구하면서 습득한 모든 노하우를 쏟아부은 이 대작은 저자의 방대한 지식과 치밀한 방법론이 총체적으로 투영되어 있다. 이 주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이 주석이 학문적 특징과 목회적 특징을 나란히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 주석의 학문적 특징은, 최근에 발표된 영어권, 독어권, 불어권 연구서들까지 폭넓게 참조하면서 치열한 논의를 벌인다. 세계적으로 정평 있는 요한복음 주석서들뿐 아니라, 각 단락과 주제에 관련된 주요 단행본들과 논문들을 비판적으로 예리하게 다룬다. 이에 더하여 국내 학자들이 쓴 주석들과 저서들과도 심도 있게 대화를 나눈다.
목회적 특징은 , 이 주석은 오랜 시간 다양한 목회의 경험(교민목회, 전통목회, 개척목회)에서 우러나오는 영적 풍부함과 충실함, 인간적 따뜻함과 친절함, 현실교회에 대한 애절함과 열렬함을 느끼게 한다. 특히 단락마다 바로 설교로 변환시킬 수 있을 정도로 분명하게 제목과 대지가 주어져 있다는 것이 이 주석의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 이 주석은 요한복음 연구와 설교에 뛰어난 기여를 할 것이다.
- 요한복음 연구에 신학적으로 매우 안전하고 탄탄한 길을 열어 준다.
- 요한복음 설교 준비에 결정판으로 설교 강단을 풍성하게 만든다.
● 이 책의 특징
- 한국 저자가 한국어로 쓴, 요한복음 주석 중 단연 최고의 걸작이다.
- 국내외 저명 학자들의 요한복음 연구를 총망라해서 근거 자료로 삼아 집대성한, 요한복음 연구의 결정체다.
- 30여 년간 요한복음을 연구하고 가르친 성경신학자의 학문적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다.
- 요한복음의 배경, 저자와 일차 독자, 전체 구조와 서술 기법, 공관복음서 문제를 염두에 두고 각 절을 세밀하게 주해한다.
- 해석하기 어렵거나 오해하기 쉬운 본문, 현대적 관점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 요한복음이 공관복음서의 병행 단락과 어긋나는 경우 등을 피하지 않고 끝까지 파고든다.
- 주해한 본문에서 성도가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찾아내 〈메시지와 적용〉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목회자나 성경 교사라면 설교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한국성경주석 시리즈 소개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고백하는 한국 성경학자가 21세기 한국 교회를 염두에 두고 그 상황과 필요에 맞게 집필한 주석
2011년 첫 편집회의를 시작으로 “한국성경주석 시리즈”가 첫발을 내디뎠다. 기획 기간으로만 4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고, 첫 책을 출간하기까지 9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렀다. 이 주석 시리즈는 마태복음부터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신약주석 19권 완간을 목표로, 한국 개신교회를 대표하는 학자들이 현재 집필에 매진하고 있다.
“한국성경주석 시리즈”는 성경 본문을 역사 상황과 문맥에 맞게 해석하되, 이 시대의 한국 교회에 적실한 교훈을 제시하고, 주해의 결과를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제시한다. 이 시리즈는 학문적인 요소를 지나치게 상세히 설명하는 일부 외국 주석 시리즈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특히 저자의 한글 사역, 본문의 문맥적 흐름을 중심으로 한 주해, 신학적이고 실천적 적용을 위한 〈메시지와 적용〉을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의 갈증을 해소해 줄 것이다.
“한국성경주석 시리즈”는 성경을 정확히 이해하고, 날마다 읽고 묵상하며 실천하고, 강단에서 설교하기를 원하는 모든 이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신학적, 실천적 주석이다.
● 한국성경주석 시리즈 특징
ㆍ 헬라어 성경 본문을 저자가 사역(私譯)하되, 원문의 본래 뉘앙스를 드러내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ㆍ 학문적 문헌을 폭넓게 참조하되 한국 교회의 상황과 필요를 고려한다.
ㆍ 문맥, 배경, 비교, 구조 이해를 위해 〈본문 이해 터 닦기〉를 수록한다.
ㆍ 단어 풀이나 문법 설명보다는 논지의 흐름과 신학적 함의를 중심으로 주해한다.
ㆍ 본문 주해를 바탕으로 한 삼위 하나님에 대한 이해, 관련된 교리, 실천적 적용을 다루는 〈메시지와 적용〉을 수록한다.
ㆍ 본문 이해를 돕기 위해 역사적 배경, 신학적 주제, 난해 구절을 다루는 〈심층 연구〉를 수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