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점을 찾기 위해 수많은 책을 읽었지만
이 책만큼 확실한 도움을 주는 책은 없었다.”
이 책은 이런 사람들에게 가장 완벽한 책이다
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찾는 사회 초년생
② 자기 능력을 어필하려고 애쓰지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직장인
③ 취업, 이직, 면접, 승진 등에서 자신을 소개하는 데 서툰 사람
④ 퇴직 후 자신의 능력으로 해나갈 수 있는 일을 찾는 사람
⑤ 회사를 나와 프리랜서로 독립하거나 개인 창업한 사람
⑥ 지금까지 쌓아온 경력을 중심으로 더 큰 성장을 꾀하는 사람
일본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이자 마케터인 간다 마사노리와 카피라이터 기누타 준이치는 마케팅과 카피라이팅이 통합된 세일즈 카피라이팅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팔리는 강점’을 찾아 성공시켜 왔다. 오랜 세월 쌓아온 경험에서 그들은 ‘팔리는 강점’이 인간의 능력과 성공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성공하는 마케팅의 절대 법칙은 상품의 강점과 마케팅이 일치할 때 언제 어디서든 무조건 팔리는 상품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이 법칙에서 상품이란 단어를 ‘당신’으로 바꿔보자. 당신의 강점과 마케팅이 일치할 때 언제 어디서든 무조건 팔리는 커리어가 탄생한다.”
대부분 마케팅이라고 하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떠올리지만 이 책에서 다루는 상품은 바로 ‘당신’이다. 《당신의 강점을 비싸게 팔아라》는 당신을 마케팅하기 위한 책이다. 이 책은 당신의 최대 가치를 끌어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똑같이 노력하는데 누구는 왜 더 잘나갈까?
당신이 집중해야 할 것은 노력이 아니라 ‘강점’이다
우리는 약점을 보완해 자신을 성장시키려고 한다. 예를 들어, 뛰어난 필력으로 사업 기획안이나 보고서를 잘 만들지만 타인과의 소통은 어려워하는 사람이라면 열에 일곱은 대화법이나 말하기 스킬을 배워 취약한 소통력을 키우려고 하지, 필력을 더 향상시키거나 그 능력으로 잘할 수 있는 일들을 찾으려고는 하지 않는다. 흔히들 착각하는데, 자기에게 없는 능력이 계발한다고 해서 생길 리는 없다. 아무리 노력해도 당신의 약점은 강점이 될 수 없는 것이다. 정말 중요한 건 당신의 강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을까? 강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 다만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의 가치가 크고 작을 뿐이다. 그러나 시장 가치가 높으면 대가가 올라가고 시장 가치가 낮으면 대가가 낮아지듯, 강점의 가치 역시 달라진다. 당신만의 강점은 물론 그 강점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시장을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는 남들과는 차별화된 강점을 발견하고, 가장 적절한 시장을 찾아내, 가장 높은 금액으로 팔릴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이 담겨 있다. 바로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AMM(Ability Market Matching)이다.
AMM은 크게 두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전반부는 당신의 강점을 찾아내는 7단계를, 후반부는 강점의 시장 가치를 높이는 4단계를 제시한다. 각 단계마다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체크 포인트와 브러시업을 통해 결과의 완성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책 뒷부분에서는 AMM의 모든 단계와 핵심을 한 장에 담은 서치 시트(강점 워크지)를 제공한다.
돈을 벌 수 없는 강점은 강점이라고 할 수 없다
당신의 강점을 발견하라, 브랜딩하라, 돈으로 바꿔라!
연봉은 받는 것이 아니라 버는 것이다. 판매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제공하고 그에 대한 증표로 돈을 받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연봉을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판매를 상품이나 서비스 제공에 대한 대가라고 생각하기에, 제대로 돈을 벌지 못한다.
이는 강점 또한 마찬가지다. 강점을 찾기만 해서는 아무 소용없다. 아무리 강점을 찾아낸다고 해도 그 강점으로 돈을 벌지 못하면 그림의 떡에 지나지 않는다. 그 강점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당신 스스로 인식하고 있는 당신의 훌륭한 가치를, 그 가치를 원하는 사람에게 제대로 알려야 한다. 그리고 이 가치를 전달하는 기술은 카피라이팅의 영역이며, 이 책의 저자 간다 마사노리와 기누타 준이치가 가장 잘하는 영역이다.
마케팅을 몰라도, 카피라이팅을 몰라도, 세일즈를 몰라도 괜찮다. 이 책에서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부터 시작해 자신의 강점을 전달해야 하는 프로필, 랜딩페이지, 기획안, 자기소개서 등에서 상대의 눈길을 끝까지 사로잡을 문장까지 쓸 수 있게 도와준다.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값비싼 것은 강점이다. 이 책을 통해 당신의 강점을 찾아라! 브랜딩하라! 돈으로 바꿔라! 단언컨대, 당신의 인생은 이 책을 읽기 전과 후로 나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