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동시 출간 글로벌 화제작!
클롭과 함께한 영광의 9년을 정리한 리버풀 FC 공식 기념판
“리버풀이 믿을 수 없을 만큼 열정적인 서포터들을 가진 놀라운 클럽인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리버풀의 감독이 되기 훨씬 전에도 이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직접 경험한 것과 뒤늦은 깨달음을 통해서 인정할 수 있었던 건 리버풀이 대단한 클럽이라는 것, 그리고 우리 클럽의 서포터들이 믿을 수 없을 만큼 멋진 팬들이라는 사실입니다. 9년 동안 이들과 함께한 것은 내게 특별한 경험이자 놀라운 특권이었습니다. 일생일대의 여정이었고, 그 여정을 함께한 사람들 덕분에 더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 중심에는 선수들과 스태프가 있었습니다. 그들이 성취한 것과 앞으로 성취할 것들은 그들이 가진 능력과 매일의 노력,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받은 지원이 얼마나 대단한 것이었는지를 드러내는 지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함께 노력해야 하지만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한 단계는 항상 선수들의 발끝에 달려 있습니다. 나는 운 좋게도 이들과 함께 일할 수 있었습니다.
선수들은 커리어를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리버풀을 더 나은 클럽, 더 강력한 클럽으로 만들었고, 다시 들어도 매력적인 우리의 서사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을 다했습니다. 나와 함께한 스태프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스태프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와 함께한 스태프뿐만 아니라, 무대 뒤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들은 이러한 특별한 시기를 보낼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한 너무도 중요한 분들입니다.
이들 모두의 공헌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는 단 하나, ‘굉장했다’뿐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하든, 우리는 모든 것을 함께했습니다. 한 사람만의 업적이 아닌, 항상 리버풀 FC를 위해 함께 행동한 우리 모두의 업적이었습니다. 그 모두를 존경하고 그 모두에게 감사합니다. 그리고 선수들과 동료들이 이 프로젝트에 주도적인 목소리를 내준 것에 매우 기쁩니다. 이 책은 그들의 이야기이자 우리의 이야기이며 여러분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위르겐 클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