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국내외 상황이 급변하고 무제한 국가 경쟁력 시대, 구미 불산(불화수소산) 누출사고,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모든 안전인의 자성과 새로운 각오, 안전업계와 관련된 관, 민, 산, 학, 연 모두의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절박한 때에 건설안전기사를 목표로 공부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에게 그 결단과 노력에 먼저 감사를 드린다.
특히 2018년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및 시장개방으로 인한 국내외 무제한 경쟁력에 부딪치고 우리의 목표인 최상의 품질 달성 등 우리의 당면한 문제를 우리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든 안전인들이 끝없이 연구하는 노력이 계속 이어져야 하고 이러기 위한 뚜렷한 동기 부여를 위해서는 안전관리자에 대한 활용 영역확대, 안전기사에 대한 Incentive 부여 등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고 본다.
안전 관리자 모두에게 정부에서도 특별한 혜택을 주기 위하여 2014년 국민안전처가 출범하여 새로운 정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대한민국헌법 제34조 및 안전관리헌장에서도 국민의 안전을 강조하고 있다.
본서는 연구용도 참고용도 아니며 오로지 건설안전기사 합격을 위하여 2025년 개정법 적용, NCS(특허 제10-2687805호) 기준을 적용, 시험에 필요한 내용으로만 구성하였다.
본서는 특징은 건설안전기사 자격 취득을 대비해 이렇게 만들었다.
❶ 본서는 1, 2, 3권으로 편집 제작하여 정직, 재수, 수석합격을 목표로 구성했다.
❷ 제1회의 해설에서 이해하지 못했다면 제2회, 제4회 문제해설에서 반드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❸ 한 문제(1항목)를 이해하면 열 문제(10항목)를 해결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❹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취득의 결론은 본서의 상세 해설과 최신정보가 합격을 보장할 수 있도록 엮었다.
❺ 최초부터 최근까지 출제된 과년도 출제 문제를 상세하게 해설 수록하여 수험준비에 만전을 기하였다.
❻ 2025년 부터 적용되는 개정된 법과 NCS 출제기준에 의해서 해설하였다.
본 건설안전기사가 세상에 출간되기까지 불철주야 인고의 고통을 함께 한 세화출판사의 박 용 사장님을 비롯한 임직원께도 고맙게 생각하며 오늘이 있기까지 변함없이 은혜와 사랑을 주시는 나의 하나님께 진정으로 감사드립니다.
저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