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로봇 삼총사와 함께 떠나는 신나는 생명 탐험으로
지구상의 다양한 동물, 식물, 곤충, 그리고 인류까지
교과서 속 생물 이야기의 모든 것!
생명이 뭘까? 이는 세상에 살아있는 모든 것들, 즉 동물, 식물, 곤충, 사람 등을 뜻한다. 이런 생명체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는데, 우선 ‘세포로 이루어진다’, 둘째, ‘자라고 변한다’, 셋째, ‘음식과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넷째, ‘다음 세대를 만들기 위해 번식한다’, 다섯째, ‘주변 환경에 반응한다’ 등이다. 이 책은 이런 생명체의 중요한 특징을 다루며 왜 특별한 존재인지에 대해 생명과학 천재 로봇 바이오캔과 더불어 바이오큐브, 바이오피어 로봇 삼총사가 직접 탐구하고 모험하며 신비로운 생명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이로써 우리는 이 책 『1,400만 종 지구 생물 신비한 생명 탐험』을 읽기만 하는 것으로도 마치 지구상의 모든 생물과 인간의 몸 구석구석을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다양한 변화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한 우리의 과제도 엿볼 수 있다.
초등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생물학에 관한 내용을 이 책 한 권에 모두 담고 있다. 생물다양성에 대하여, 인간의 몸에 대하여, 과학의 발전으로 가져온 유전공학과 생명공학, 각종 질병에서 벗어나기 위한 의료기기의 발달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 지구상의 생물다양성이 인간의 삶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 지구 생물학에서 궁금하거나 신비로운 현상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본문은 수많은 동물과 식물이 살고 있는 바이오 왕국을 다스리는 미식가 파블왕과 그의 아내 시투나 왕비에게 좀 더 안전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생명과학 로봇 삼총사의 모험에서 시작한다. 바이오캔, 바이오큐브, 바이오피어 로봇 삼총사는 생물의 세계, 인체의 신비 등 다양한 생명을 탐험하며 이미 알고 있던 지식뿐만 아니라 몰랐던 역사적 사실까지 낱낱이 파헤치며 생명의 소중함과 신비로움을 전한다.
초등학생이라면 궁금해할 만한 주제인 동물과 식물, 곤충의 세계를 소개하고 인간의 몸속 세계까지 각각의 고유한 특성과 생존 전략에 대해 알려준다.
인문학과 역사적 사실이 함께 어우러진 생생한 생물다양성으로의 여행
못 하는 게 없는 로봇 삼총사의 탐험으로 꽉 채운 생물학 입문서!
교과서 속 생물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실험보다는 이론 중심이어서 어렵고 지루하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경험하는 지구상 생물의 세계나 인체의 신비는 이론만으로 설명하고 이해하기엔 역부족이다. 게다가 최근 다양하게 문제 되는 기후변화, 천재지변, 그리고 즉각적인 대책이 불가능한 전염병 등 가늠할 수 없는 지구 생태계의 현상으로 대책 마련에 시급한 것이 오늘날 당면한 과제들이다.
이 책은 이런 다양성에 대하여 과학적·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초등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해하는 생물학적 현상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더구나 만화적 요소가 다분한 일러스트로 아이들이 직접 탐험하는 듯한 서술 방식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게 될 것이다.
『1,400만 종 지구 생물 신비한 생명 탐험』은 생물다양성은 물론 인류의 진화, 유전공학에 대해 발견하기까지의 다양한 일화를 친근한 이야기로 재구성하고 지루하지 않게 만화로 풀어낸 초등생의 눈높이에 딱 맞는 과학책이다. 생명과학 로봇 삼총사와 함께 재미있는 동물과 식물, 곤충의 세계와 인간의 몸 구석구석을 탐구하고 모험하다 보면 어느새 신비로운 생명과학에 푹 빠져들어 어렵지 않게 생물학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특히 웹툰 형식으로 생명과학 로봇 삼총사가 경험하는 체험기를 생생하게 전달받을 수 있어서 내가 직접 경험할 수 없었던 생물의 세계나 인간의 몸속 탐험을 상상으로 그치지 않고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