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작은 매장이 정말 브랜드가 될 수 있을까를 해결해 주는
자영업자의 필독서
각 장에서는 자영업자가 브랜딩을 왜 필요로 하는지, 마케팅의 의미와 두 개념의 상호작용을 다루며, 독자가 운영 중인 매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주요 고객층을 파악하는 방법, 매장의 장점과 매력을 이끌어내는 전략을 제시한다. 추가로 온·오프라인 마케팅 수단의 특성과 장단점을 비교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마케팅 방법을 찾는 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단기적인 성공이 아닌,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브랜드 성장을 위한 전략도 책에서 다룬다.
1장, 브랜딩의 힘 이해하기
600만에 가까운 자영업자들이 평균 주 6일, 일 10시간 이상 노동을 하지만 월 평균 소득이 200만 원을 채 넘기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수치로 설명하며 그 원인으로 대부분의 사업이 포화상태인데도 불구하고 판매하는 상품의 질(Quality)을 높이는 데만 집중하고 있고 그것만으로는 차별화할 수 없음을 조명한다. 더 나아가 고객이 기꺼이 지갑을 열기 위해서는 자영업자들도 대형 기업들이 그러하듯이 브랜딩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추가로 저자가 직접 브랜딩하여 성공을 거둔 매장의 사례들도 소개한다.
2장, 당신의 가게를 브랜드로 만드는 전략
많은 자영업자들이 사업을 하며 매출 하락의 원인을 경기침체, 코로나, 상권의 몰락 등의 외부요인으로 돌리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내 사업체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는 경우는 극히 일부분임을 지적하며 실제 매장을 스스로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추가로 파악된 결과를 토대로 매장의 주 타깃고객을 설정하는 방법과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3장. 자영업자 마케팅의 모든 것
자영업에서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이해하고 있지만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 나에게 맞는 마케팅 수단이 무엇인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3장에서는 마케팅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인스타그램부터 인쇄된 전단지까지 각 마케팅 간의 특징과 나에게 맞는 마케팅을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4장. 장기적 브랜드 성장을 위한 계획
경기가 어려울수록 사람들은 자극적인 아이템을 원하는 것 같다. 소비자도 자영업자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결국 지속적으로 잘되는 브랜드들은 아이템이 아닌 다른 가치들에 집중한다는 것을 조명한다. 단기적인 성공이 아닌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취해야 할 레드오션 전략,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콜라보레이션 등의 방법들을 서술하며 장사꾼에서 사업가로 가는 가이드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