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공룡능선보다 험난한 인생을 넘을 수 있게 해 주는 힘
가족은 보통 요람, 안식처, Sweet home 등으로 표현되며 험난한 세상살이에 지친 이들이 마지막에 돌아가 무조건적인 휴식을 취하고 안정을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보통 묘사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세상을 살다 보면 가족이라는 공간을 지키는 데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가족 때문에 생기는 괴로움이 인생에 얼마나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지를 사실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이 우리에게 최후의 보루인 이유를, 가족과 함께하기에 생겨나는 갈등과 고통이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더 큰 사랑과 행복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을 조재선 저자는 이 책 『조재선의 글스토랑』을 통해 유머러스하면서도 깊은 공감을 통해 빠져드는 글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몇십 년을 함께 살았음에도 항상 다른 곳을 보고 있는 남편과 아내, 그리고 하루하루 커갈수록 결코 부모 생각대로 행동하지 않는 두 아들과의 일상은 모든 가정이 그렇듯이, 분명히 힘들 때가 있었습니다. 조재선 저자는 이러한 삶을 설악산 공룡능선 등반의 경험에 비유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가정이라는 산은 설악산보다 더 많은 봉우리를 가진 거친 산입니다. 아내와 티격태격하던 그 지점, 아들 문제로 갈등하던 코스는 정말 힘들고 모든 짐을 다 던져버리고 싶던 지옥의 레이스였지요. 그러나 몇 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리고 어느 정도의 세월이 흐른 후, 지나온 날들을 돌이켜 보니 추억이 되고 행복이 되고 멋진 절경이 되더군요”
이 책 『조재선의 글스토랑』은 무엇보다 재미있습니다. ‘재미있는 글’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글감을 찾아 헤맨다는 저자의 말처럼, 일상에서 접하는 소소한 에피소드에서부터 TV와 신문을 통해 들려오는 복잡한 사회문제까지, 곤란하거나 힘들 수 있는 상황마저도 유쾌하고 기분 좋게 풀어내는 조재선 저자의 내공이 인상적입니다.
“유머는 진지한 것들의 경계를 넘어설 수 있는 능력이다”라는 마크 트웨인의 말처럼,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으로 풀어 내는 저자의 유머는 서문에서 저자가 말한 바 있는 ‘가정이라는 산’의 비유에 비교되면서 마치 깊은 맛으로 푹 끓여 낸 된장찌개처럼 인생의 다양한 감칠맛을 깊이 있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간후기
아리송한 인생을 즐기는 법, 유머, 감사, 그리고 사랑
권선복 |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저는 가끔 포복절도합니다. 인생이 재밌기 때문입니다”
이 책 『조재선의 글스토랑』의 첫 문장은 아주 인상적입니다. 급격한 사회 변화, 사회적 불안과 갈등, 세계적인 기후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은 많은 이들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으며, 사람들은 인생에 대한 불안과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침없이 ‘인생이 재미있다’고 말하는 조재선 저자의 모습은 많은 독자들에게 신선한 도발로 다가옵니다.
그렇다면 저자는 어떠한 어려움도 없이, 인생의 즐거움만을 느끼며 살아온 사람일까요?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이 책을 읽다 보면 느낄 수 있습니다. “전에는 스트레스 범벅이던 에피소드가, 가슴 아프게 하던 사건이, 시간이라는 소금에 발효되니 추억이 되고 감동이 되는 맛난 이야기로 변한 것입니다.”라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우리 대부분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가족 간의 갈등과 불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화가 나고, 슬프고, 원망스럽고, 후회하기도 하고, 큰 소리로 싸워 가면서까지 인정받고 싶었던 수많은 일들이 지나고 나서 돌이켜 보니 추억이 되고, 행복이 되고, 멋진 절경이 되었다는 조재선 저자의 고백은 우리 인생의 기쁨과 슬픔이 근본적으로 어떤 존재인지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이 책은 무척 재미있습니다. ‘웃음으로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있는’ 조재선 저자는 가벼우면서도 자유분방한 형식과 문장,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유쾌한 유머, 그리고 깊은 공감으로 따뜻하게 독자들의 가슴을 어루만집니다. 때로는 ‘이런 이야기를 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허물없이 솔직하기도 합니다.
이 책 『조재선의 글스토랑』은 저자 개인의, 가족의, 주변에서 생성된 이야기이지만 차근차근 살펴보면 모든 사람이 겪어내는 평범한 일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이에게는 지나치기 쉬운 일상이 특별한 의미로 다가올 수 있고, 어떤 이에게는 웃음과 눈물이 공존하는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