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머리말
이제는 융합과학의 시대이다.
신재생에너지, 풍력발전, 해양온도차발전, 해류발전, 조류발전, 태양광, 연료전지, 생물자원에서 얻는 바이오 에너지, 화학반응을 이용한 수소에너지, 지하에서 얻은 고온의 지하수와 증기를 이용한 지열발전, 그 외에 미래에너지로는 천연가스의 일종인 셰일가스와 심해의 메탄얼음 형태인 메탄하이드레이트가 있는데, 아직은 생산단가를 낮추어야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전력 부족 문제와 지구 열대화 등의 우리가 당면한 과제들로 인해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그러나 에너지 문제는 관심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현실은 환경재앙으로 인간의 생존권이 크게 염려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모든 인간이 문명의 위기를 맞을 것이다.
아직 갈 길이 먼 미래에너지 상용화는 에너지 절약부터 실현해야 한다.
그러므로 에너지관리자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그동안 강단에서의 오랜 강의와 실무경험을 토대로 틈틈이 준비하였던 자료를 이용하여 책을 펴게 되었다. 인쇄가 거듭될 때마다 미흡한 점을 수정·보완하여 완벽한 기술도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하며, 끝으로 본서의 출간을 위해 온갖 정성을 기울여 주신 세화출판사 박용사장님 그리고 임직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한다.
저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