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세대는 나날이 격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기에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최대한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 이것은 남보다 더 잘 살기 위해서가 아닌, 우리 세대와 다음 세대의 생존이 달린 문제이다. 일반 서민들이 체감하게 될 노동 시장의 미래는 어둡다. 예상보다 훨씬 다양한 분야에 빠른 속도로 AI가 침투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생활에 온갖 편의를 제공하지만 점점 더 많은 돈을 필수적으로 쓰게 하는 각종 기업 서비스에 둘러싸여 산다. 문제는 이런 기업 서비스들이 AI의 능력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자동화되어 간다는 것이다. 많은 분야에서 인력이 필요없어질 것이고, 결국 AI의 출현은 빈부격차를 지금보다 훨씬 더 크게 벌릴 것이다. 써야 할 필수 생활비는 점점 늘어나지만 서민이 노동으로 충분한 돈을 벌 수 있는 분야는 점점 더 줄어든다. 다가올 미래에는 많은 사람들이 무엇이 잘못됐는지도 모른 채 일할 곳을 찾지 못하고 빈곤층으로 전락하게 될 수도 있다.
AI가 빠른 속도로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해나가는 현실 앞에서, 저자는 대한민국 국민이 힘을 합쳐 가상국가를 건설한다면, 미래에 닥쳐올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경제까지도 주도할 수 있으리라고 예상하고 있다.
가상국가란?
생활에 필요한 모든 온라인의 IT 플랫폼을 관리하는 주체를 말한다. 현재는 구글이 가상국가에 가장 근접한 위치에 있다고 저자는 보고 있다. 이미 온라인을 제외한다면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불가능해질만큼 사람들의 삶은 온라인 세상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IT 플랫폼들을 관리하는 가상국가가 출현한다면, 가상국가는 사람들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막강한 힘을 가지게 될 것이다.
가상국가는 반드시 출현한다!
전 세계인이 공간의 제약 없이 온라인으로 교류하고 거래하며 가상화폐가 점차 실질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우리 생활에 필요한 수많은 일이 온라인에서 결정되고 진행되어 오프라인인 현실에 반영된다. 실제의 삶을 통제하고 움직이는 모든 것이 온라인에서 결정되는 세상, 이러한 작금의 현실은 결국 온라인 세상에서 강력한 통제력을 가진 가상국가의 탄생을 견인하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이여,
국민이 뭉쳐 가상국가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소유하라!
세계에서 가장 먼저 가상국가를 건설하라!
자본가와 대기업에 권리를 넘기지 말고, 국민이 힘을 합쳐 가상국가에 도전하라!
온라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온갖 교역과 서비스의 주인이 되어라!
성공한다면 대한민국 국민은 세계 경제를 주도하게 될 것이다.
이 책에 가상국가를 건설하는 방법에 대한 모든 기획과 기술, 비전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