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7문 7답
Q 직장인 은퇴 교육 강의를 오랫동안 하시고 퇴직자 2000여 명을 상담하신, 자타가 인정하는 은퇴 준비 전도사입니다. 이제야 책을 내는 이유가 있을까요?
A 강의할 때 은퇴 준비와 관련해 설문 조사를 했고, 어느 정도 완성한 원고가 있었어요. 출간 계획도 세웠고요. 그런데 은퇴 창업한 남편이 파산 위기를 맞으며 제 은퇴 계획이 무너졌어요. 앞가림도 못 하면서 책을 내는 게 마음에 걸려 접었죠. 결과적으로는 지금 내는 게 낫다 싶어요. 제가 은퇴 준비의 중요성을 더 절실히 깨달았고, 위기를 극복한 경험까지 책에 담았으니까요.
Q 책 제목이 《은퇴 프로젝트 ‘메리골드를 구하라’》로 독특합니다. ‘메리골드를 구하라’가 무슨 뜻인가요?
A 노후 파산 위기에 빠졌을 때 참 막막했어요. 하지만 잿빛 노후를 황금빛 노후로 바꾸자고 마음을 다잡았죠. 저는 말의 힘을 믿거든요. 간절한 마음으로 은퇴 준비를 다시 시작하며 꽃말이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인 메리골드를 필명 삼아 무슨 사업 프로젝트처럼 진행했어요. 메리골드를 구하는 데 6년이 걸렸죠. 그 계획과 실천이 이 책을 쓰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Q 은퇴하신 선생님은 요즘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합니다.
A 앞으로 살아갈 날이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하며 충전의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러시아에서는 늦여름부터 초가을에 들어서는 2주를 ‘바비레따’라고 한답니다. 1년 중 가장 아름다운 시기로, 중년 여성에게 “당신은 지금 바비레따에 살고 있군요”라고 하면 대단한 찬사래요. 젊은 시절보다 화사하고 매혹적인 아름다움을 간직했다는 뜻이기 때문이죠. 저는 지금 바비레따에 살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은퇴 전문가가 되셨나요?
A 저는 비영리단체에서 기업 경영 컨설팅 일을 하며 자기 계발 차원으로 대학원에 진학했어요. 석사과정을 공부할 때, 고령화 트렌드 과제를 수행하며 고령화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과 은퇴 준비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죠. 우연히 베이비 붐 세대 사회 공헌 지원 사업에 참여하면서 은퇴 교육 강의와 퇴직자 상담을 시작했는데, 13년 동안 계속할 줄은 몰랐어요.
Q 시중에 은퇴 관련 책이 많습니다. 이 책의 차별점이 있나요?
A 은퇴 준비라고 하면 대다수가 경제적인 측면 위주로 생각해요. 저도 처음엔 그랬죠. 직장인 은퇴 교육을 하고 2000명이 넘는 퇴직자와 상담하며 깨달은 바가 컸어요. 제 책의 주요 내용은 ‘균형 잡힌 은퇴 준비하기’입니다. 은퇴 준비의 네 가지 필수 요소인 사람(인간관계), 돈(노후 자금), 일(평생 현역), 건강관리의 중요성과 방법을 다뤘고, 노후 준비를 가능하게 하는 습관의 중요성과 좋은 습관을 실천하는 방법을 더했어요.
Q 선생님이 은퇴 준비에서 가장 강조하시는 건 무엇인가요?
A 저는 은퇴에 대한 세 가지 올바른 인식을 강조하는 편이에요. 첫째, 은퇴 준비 영역의 올바른 인식입니다. 노후 자금 준비도 중요하지만,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빈곤과 질병, 무위, 고독 등에 균형 있게 대처해야 해요. 둘째, 은퇴 준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입니다. 은퇴 후 30~40년의 삶은 은퇴 전에 결정되니까요. 셋째, 은퇴 준비의 마지막 골든 타임에 대한 인식입니다. 빠를수록 좋지만 늦어도 50대에는 구체적으로 시작해야 해요.
Q 은퇴를 준비하는 직장인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은퇴 후 30~40년의 삶을 네 가지 영역에서 균형 있게 준비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는 것이 출발점이에요. 돈이 전부가 아니거든요. 은퇴 준비에 앞서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 자문자답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졌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자유를 얻은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그림을 그리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할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