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한민국 대전망』은 2025년 대한민국 전망 종합 교과서입니다. 그리고 시중의 다른 전망서와는 차별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전망 분야가 총괄적이다. 시중 전망서들은 부동산, 머니, IT, 경제, 산업, 트렌드 등 한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데, 이 책은 과학, 경제, 사회, 환경, 문화, 정치외교 등 전 분야를 27명이 28개 분야를 포괄하여 전망하고 있다.
둘째, 필진은 대표 지식인들이다. 시중 전망서들은 대개가 관련 분야 전문가나 유튜버가 집필하였는데, 이 책은 석학, 교수, 연구위원 등 대한민국 대표 지식인이 집필했다. 저자들의 1년 동안 노력이 집대성되어 있다. “바르게 보고(正見), 바르게 생각하고(正論), 바르게 썼다(正筆).”
셋째, 희망 독자층은 기업인뿐만 아니라 정책 전문가나 교양인, 차세대 등이다. 그리고 저자들이 대한민국의 오피니언 리더들인 것과 같이, 이 책이 새해 대한민국의 바른 여론 형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Vol.5라고 볼 수 있다. 그동안 이영한 집필위원장(서울과학기술대 건축학부 명예교수, 지속가능과학회 회장)을 중심으로 18~36명의 대표 지식인들이 집단 지성으로 『전환기 한국, 지속가능발전 종합전략』(V.1, 2015), 『포스트 코로나 대한민국』(V.2, 2020), 『2023 대한민국 대전망』(V.3, 2022), 『2024 대한민국 대전망』(V.4, 2023)를 집필하여 왔으며, 『2025 대한민국 대전망』은 새로운 각오로 케이북스(주)에서 출간한다.
케이북스는 앞으로 계속 더 나은 『대한민국 대전망』이 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아마도 세계적으로도 이런 ‘새해 전망 종합 교과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만큼 집필하기가 어렵다면 어려운 책이다. 대한민국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서 “이런 책 하나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라는 믿음에서 출발했다. V.3, V.4가 베스트셀러로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이어 『2025 대한민국 대전망』에 질책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