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2025년 공인회계사 2차 시험부터 재무회계 과목이 재무회계Ⅰ(중급회계)과 재무회계Ⅱ(고급회계)로 분리되어 치러진다. 중급회계는 100점 만점에 시험시간이 2시간이고, 고급회계는 50점 만점에 시험시간이 1시간이다. 따라서 2025년 시험을 대비한 제15판 교재는 중급과 고급으로 분권하여 출간된다. 2025년 시험대비 중급회계연습교재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보완하였다.
첫째, 필수문제 리스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될 수 있도록 문제 구성을 필수문제와 중요기출, 심화기출 이렇게 3가지 분류로 구분하였다. 처음 주관식 연습교재를 공부하는 수험생은 필수문제를 먼저 정리한 후에 중요기출에 있는 문제들만 풀이하면 될 것이다. 심화기출 문제에 수록된 문제들은 그 주제에 대해서 기본 이상의 실력이 갖춰진 수험생들만 풀이하면 될 것이다.
둘째, 2022년부터 2024년까지 회계사 2차 시험문제와 해설을 부록에 수록하였다. 본문 내용에 대해서 정리가 된 수험생들이 모의고사를 보는 것처럼 나중에 실전연습에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강의를 하면서 미진하다고 느낀 부분들을 보완하였다. 예를 들면 3장 금융자산에서 채무상품 손상관련 문제를 추가하고 풀이 과정을 보완하였다. 7장 수익에서 기준서의 사례들 중 출제가능성이 있는 사례를 추가하였다. 8장 이연법인세의 자본에 가감하는 법인세효과의 필수문제를 이해하기 쉽게 보강하였다. 10장에 판매후리스와 전대리스 문제를 보강하였다.
이런 노력을 통해 본서가 조금 더 완성도 있는 주관식 연습교재가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본 교재가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독자들의 좋은 제안을 기다린다. 수험생들이 2차 시험에 합격하는 데 좋은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계속 본 교재를 발전시켜 나갈 것을 다짐한다.
최근 공인회계사 2차 시험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때 수험생들이 명심해야 할 것은 어려운 문제만 풀이한다고 해서 실전에서 점수가 올라가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어려운 문제를 풀이하기 전에 “기본에 충실한” 문제들을 먼저 완벽하게 정리한 후에 난이도가 높은 문제에 도전해야 하는 것이다. 본 교재를 통해 기본에 충실한 공부를 해서 실력을 쌓은 후에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본 교재에 수록된 문제들만 충실하게 학습하면 합격에 필요한 60% 이상의 득점을 충분히 할 수 있다.
혹시 본서에 있을지 모를 오류는 발견되는 대로 즉시 나무경영아카데미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수험생들이 재무회계를 공부하는 데 혼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 더운 여름 내내 본서의 출간에 힘써주신 편집팀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2024년 10월저자 일동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