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부트캠프』는 편안한 나만의 공간에서 하루 30분~1시간, 작은 실천을 위한 마음가짐으로 시작하는 ‘견고한 개발자 되기’ 프로젝트다. ‘작은 실천’이 모여 ‘큰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가는 것을 돕기 위해 『방구석 부트캠프』는 정교하게 기획 구성되었다.
★ 방구석 부트캠프 시작을 위한 세 가지 요건
하나, 방구석(편안한 나만의 공간)
이 책은 학습자가 집에서 혹은 편안한 본인만의 공간에서 자율적으로 몰입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이동 시간이나 공간 제약 없이 오로지 책 한 권만으로 언제든 학습할 수 있다.
둘, 하루 30분~1시간
방구석 부트캠프는 빠른 진도, 많은 과제, 높은 난이도 등이 버거운 입문자들을 위해 하루 30분에서 1시간의 투자로 기본 개념부터 심화 학습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이 책은 주입식 프로그래밍 문법, 이론이 빠진 실습 위주의 스파르타식 학습이 아닌 ‘태어나서 코딩은 처음"인 사람도 상황에 맞게(적절한 비유와 예시), 예측할 수 있게(점진적으로 쌓아가는 코딩), 읽기 편하게(작명 및 구조 이해) 코딩할 수 있도록 알려 준다.
셋, 작은 실천을 위한 마음가짐
‘태어나서 코딩은 처음’인데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시작하는 게 쉽지 않다. 이 책은 58DAYS로 구성된 점진식 학습법을 추구한다. 날짜별로도 갑자기 어려워지는 것이 없도록 완만한 난이도로 구성한 것은 물론, 예제 또한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 단계에 따라 하나씩 업그레이드해 나가며 완성한다. 이런 학습 방식은 날이 거듭될수록 체화되어 어떤 복잡한 문제를 만나도 쉽게 해결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하루하루 건너뛰지 않고 매일 실천할 수 있는 마음가짐만 준비하자. 어느새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혀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 이 책이 필요한 독자
프로그래밍 입문자: 코딩을 처음 시작하는 비전공자나 초보자들로, 친절하고 체계적인 설명을 통해 자바를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시간이나 비용이 부족한 경력 전환 희망자: 다른 분야에서 일하다가 개발자로 전향하고자 하나, 부트캠프 등에 참여할 시간이나 비용이 부족한 사람들자기계발 열망 직장인: 현재 직장을 다니면서 개발 스킬을 향상시키고 싶어하는 직장인들로,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구조를 찾는 사람들AI 시대 적응 희망 개발자: AI 시대에 맞춰 자신의 역량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예제 중심 학습 선호자: 단순한 이론보다는 예제를 하나씩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예시로 이해하고 싶은 비전공자: 낯선 용어와 개념을 문과식 비유를 통해 쉽게 이해하고 싶어하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