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유능한 리더가 되려면 소프트 스킬을 연마하라!❞
조직을 이끄는 리더나, 리더가 되고자 하는 이들 중 대다수는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고 유능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하드 스킬을 연마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드 스킬이란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관리, 전략 개발 및 수립, 마케팅 지식 등 특정 임무를 완수하고 성취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능력을 일컫는다. 하드 스킬의 역량을 개발하는 것은 리더십에 있어 말할 필요도 없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효과적인 리더십은 단순히 하드 스킬을 습득하는 것 이상의 어떤 것이 있어야 한다.
『부드러운 리더십: 리더와 조직을 변화시키는 필수 소프트 스킬』은 하드 스킬이 아니라 리더십의 부드러운 측면, 즉 소프트 스킬(soft skills)을 주제로 한 책이다. 지난 35년간 총장/CEO로 활동한 저자 유진 하베커 박사는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비롯하여 국내외 동료, 리더십 문헌 그리고 성경의 사례를 인용하면서 소프트 스킬이 리더십 능력에 필수적이며 핵심적인 요소임을 명확히 증명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소프트 스킬이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특징짓는 기술, 행위, 행동, 습관, 자세, 태도 등의 집합체이다.
최근 들어 조직에서 리더십이 효과적으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소프트 스킬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이 점점 더 커지고 있지만, 상당수의 기업, 단체, 리더는 여전히 소프트 스킬의 중요성을 간과하거나 과소평가하고 있다. 이 책의 초점은 하드 스킬을 연마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며 소프트 스킬의 역량을 개발하고 강화해야, 그리고 그 둘을 함께 사용해야 비로소 유능한 리더가 될 수 있음을 일깨우려는 것이다. 동시에 리더 자신과 조직의 변혁을 이루는 데 필요한 필수 소프트 스킬을 습득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한 매우 직관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 책은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프트 스킬을 크게 개인적 차원과 조직적 차원으로 나누어 살핀다. 개인적 차원에서는 리더의 영적,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발전을 지속적으로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프트 스킬을, 조직적 차원에서는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고 보다 건강한 조직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는 소프트 스킬에 초점을 맞춘다. 각 장 끝에는 “아이디어” 요약과 실질적인 적용 방법인 “아이디어 구현하기”가 포함되어 있다.
정직, 품성, 진솔한 의사소통, 사람에 대한 사랑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부족하면 부패한 관행, 문화적 충돌, 근시안적인 전략적 비전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리더와 조직을 파괴시킬 수 있다. 수십 년간에 이르는 저자의 연구와 경험이 바탕 위에 집필된 이 책은 소프트 스킬의 중요성과 필요성 그리고 효과적인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놀라운 통찰을 제공한다. 현재의 리더와 미래의 리더들은 이 책을 통해 자신과 조직을 변화시키는 필수 소프트 스킬을 배우게 될 것이며, 이를 하드 스킬 역량과 결합시킴으로써 보다 유능한 리더로 거듭나고, 마침내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자신이 섬기는 조직도 더욱 건강하게 이끌게 될 것이다.